승주 낙안성 내 노거수 ( )

목차
관련 정보
낙안읍성 노거수
낙안읍성 노거수
식물
생물
국가유산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동내리에 있는 낙안읍성 안에 있는 노거수.
시도자연유산
지정 명칭
낙안읍성노거수(樂安邑城內老巨樹)
분류
자연유산/천연기념물/생물과학기념물/생물상
지정기관
전라남도
종목
전라남도 시도기념물(1990년 12월 05일 지정)
소재지
전남 순천시 낙안면 동내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동내리에 있는 낙안읍성 안에 있는 노거수.
내용

1990년 전라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983년 사적으로 지정된 순천 낙안읍성은 동문(樂風樓)과 서문 사이의 거리가 약 430m이고 남문(鎭南樓)에서 객사(客舍) 뒷편의 성벽까지 거리가 약 330m이며 성벽의 길이는 1,384m에 이른다.

이 성안에는 100년생 이상으로 추정되는 노거수 15그루가 자라고 있으며, 그 외 노거수들은 은행나무 32그루, 팽나무 62그루, 푸조나무 32그루, 개서어나무 22그루, 느티나무 12그루로 이루어져 있다.

객사의 동쪽에는 팽나무 한 그루가, 뒤뜰에는 푸조나무 한 그루가 자라고 있다. 객사의 뒤편 성벽에는 약 150m에 이르는 거리에 팽나무 5그루, 푸조나무 2그루, 개서어나무 2그루, 느티나무 1그루 등 모두 10그루의 노거수가 줄로 서 있다. 또, 동문에서 남문쪽 50m의 거리에는 은행나무 1그루, 객사의 남서쪽 약 100m 되는 곳에는 약 40m의 간격을 두고 양편에 은행나무가 각각 1그루씩 심어져 있다.

낙안성 안의 객사는 1536년에 지어졌다고 한다. 객사의 뒤뜰에는 높이 23m, 뿌리목 둘레 9.4m인 푸조나무가 서 있다. 이 나무는 생장속도가 비교적 빠르기는 해도 이만한 크기에 이르자면 약 400년의 세월이 소요되었을 것으로 본다.

낙안성 내의 노거수들은 일반적으로 관리가 잘 되어서 오래 살아온 것으로 믿어진다.

참고문헌

『지방문화재조사보고서(地方文化財調査報告書) 1』(전라남도, 1990)
『승주군사(昇州郡史)』(승주군사편찬위원회, 198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