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전기 ()

목차
관련 정보
신기전기
신기전기
과학기술
유물
조선 전기의 로켓 병기인 중 · 소신기전의 대량 발사장치.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로켓 병기인 중 · 소신기전의 대량 발사장치.
내용

1451년(문종 1) 문종에 의하여 발명된 화차(火車)의 한 부분이다. 문종 때 화차는 신기전기와 총통기(銃筒機) 중 하나를 화차의 수레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였다.

『국조오례서례』의 ‘병기도설(兵器圖說)’에 의하면, 신기전기의 구조는 길이 7촌5분(229.9㎜), 너비와 두께가 각각 1촌8분(55.2㎜)인 사각나무기둥에 지름 1촌5분(46.0㎜)의 둥근 구멍이 뚫린 나무통[圓孔木桶] 100개를 나무상자 속에 7층으로 쌓은 것이다.

제일 아래층에는 10개를, 둘째 층부터 일곱째 층까지는 각 층마다 15개씩 쌓았는데 이 나무통의 구멍 속에 중·소신기전 100개를 꽂아 사용하였다. 나무를 이용하여 만든 신기전기는 대략 길이 3척7촌5분(1,149. 4㎜)이며, 높이 1척3촌(398. 5㎜)이다.

발사 때에는 신기전기가 실려 있는 화차수레의 발사 각도를 조절한 뒤 각 줄의 신기전 약통에 부착된 점화선을 한데 모아 불을 붙이면 동시에 15개씩 위층에서 아래층까지 차례로 100발이 발사되었다. 세계에서 제작설계도가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것이다.

참고문헌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
『한국초기화기연구(韓國初期火器硏究)』(채연석, 일지사, 1981)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