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전기 ()

목차
관련 정보
신기전기
신기전기
과학기술
유물
조선 전기의 로켓 병기인 중 · 소신기전의 대량 발사장치.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로켓 병기인 중 · 소신기전의 대량 발사장치.
내용

1451년(문종 1) 문종에 의하여 발명된 화차(火車)의 한 부분이다. 문종 때 화차는 신기전기와 총통기(銃筒機) 중 하나를 화차의 수레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였다.

『국조오례서례』의 ‘병기도설(兵器圖說)’에 의하면, 신기전기의 구조는 길이 7촌5분(229.9㎜), 너비와 두께가 각각 1촌8분(55.2㎜)인 사각나무기둥에 지름 1촌5분(46.0㎜)의 둥근 구멍이 뚫린 나무통[圓孔木桶] 100개를 나무상자 속에 7층으로 쌓은 것이다.

제일 아래층에는 10개를, 둘째 층부터 일곱째 층까지는 각 층마다 15개씩 쌓았는데 이 나무통의 구멍 속에 중·소신기전 100개를 꽂아 사용하였다. 나무를 이용하여 만든 신기전기는 대략 길이 3척7촌5분(1,149. 4㎜)이며, 높이 1척3촌(398. 5㎜)이다.

발사 때에는 신기전기가 실려 있는 화차수레의 발사 각도를 조절한 뒤 각 줄의 신기전 약통에 부착된 점화선을 한데 모아 불을 붙이면 동시에 15개씩 위층에서 아래층까지 차례로 100발이 발사되었다. 세계에서 제작설계도가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것이다.

참고문헌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
『한국초기화기연구(韓國初期火器硏究)』(채연석, 일지사, 198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채연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