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동 석장승 ( 장승)

목차
관련 정보
대구 신당동 석장승
대구 신당동 석장승
민간신앙
유적
문화재
대구광역시 달서구 양산골에 있는 화강암으로 제작된 장승. 석장승. 시도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대구광역시 달서구 양산골에 있는 화강암으로 제작된 장승. 석장승.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1기(基). 1986년 12월 5일에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장승은 계명대학교 뒤쪽인 양산골 마을 입구에 세워져 있다. 옛날에 양산골은 50∼60호 가량이 거주하는 마을이었으며 절이 있었다고 전한다.

높이 140cm, 둘레 95cm의 화강석으로, 약간 다듬은 흔적을 엿볼 수 있으며 머리는 탕건의 형태를 연상하게 하는 관모를 씌웠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눈썹·코·입 등이 떨어져 나가 정교하지 못하고 대략적인 윤곽만 남아 있다.

머리의 위쪽에는 성혈과 여성의 음부를 나타낸 선이 측면에 그려져 있다. 마을 사람들에 따르면 양산골뿐만 아니라 다른 동네에 사는 사람들까지도 이곳에 와서 정월대보름이나 섣달그믐날에 목욕재계한 뒤 술·과일·포 등의 제물을 차리고 가정의 평안과 자손의 무사고를 빌었다고 한다.

이 장승이 본래 사찰장승이었는지 아니면 순수한 마을장승이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후대로 내려올수록 민간신앙화하는 양상을 살필 수 있다. 그것은 옛날 이 마을이 절 입구에 있었다고 한 것으로 볼 때, 처음에는 사찰장승이었다가 폐사된 이후 민간신앙화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한편, 장승의 눈·코·입을 갈아서 먹으면 잉태나 낙태에 좋다는 민간의 속신이 이 장승에도 적용되어 장승의 얼굴이 수난을 겪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인면형 장승일 경우 대개는 얼굴 중심으로 조각되고 나머지는 생략하는 수가 많다. 그러나 이곳 장승은 손에 무엇인가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인상적이다.

참고문헌

『경북지방 장승·솟대신앙』(국립민속박물관, 1990)
『벅수와 장승』(김두하, 집문당, 199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