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헌안왕릉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신라 헌안왕릉 정측면
경주 신라 헌안왕릉 정측면
선사문화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제47대 헌안왕의 능. 왕릉. 사적.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제47대 헌안왕의 능. 왕릉. 사적.
내용

1969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지정면적 37만9270㎡. 무덤의 지름은 15.3m, 높이는 4.3m이다. 헌안왕의 성은 김씨, 이름은 의정(誼靖, 또는 祐靖)이며, 신라 제45대 신무왕의 이복동생으로 어머니는 소명부인(昭明夫人)이다.

857년에 왕이 되어 861년에 승하하였으며, 4년간 왕으로 있으면서 제방을 수리하는 등 농사를 권장하였다. 공작지(孔雀址)에 장사지냈다는 기록에 의하여 이곳으로 비정하고 있다.

무덤의 외부 모습은 둥근 봉토분으로서 밑둘레에는 자연석을 사용하여 무덤 보호석렬(石列)과 봉토의 흙이 흘러내림을 방지하게 한 것 같으나 지금은 몇 개밖에 보이지 않고 있다. 가장 단순한 형태의 무덤 모습이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경주지역문화유적보존개발계획(慶州地域文化遺蹟保存開發計劃)』(경상북도·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1986)
『문화재대관(文化財大觀)』-사적편(史蹟篇)-(문화재관리국, 1975)
「신라십이지상(新羅十二支像)의 분석(分析)과 해석(解釋)」(강우방, 『불교미술(佛敎美術)』1, 1973)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조유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