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범화 ()

목차
관련 정보
여협도
여협도
회화
인물
조선후기 「송하수면도」, 「여협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이칭
윤명(允明)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47년(인조 25)
사망 연도
미상
본관
평산(平山)
주요 관직
군수
목차
정의
조선후기 「송하수면도」, 「여협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평산(平山). 자는 윤명(允明). 의화(儀華)의 동생이다. 1675년에 진사가 되고, 군수를 지냈으며 평릉군(平陵君)에 봉해졌다. 인물을 잘 그렸다고 전해진다.

유작으로는 「송하수면도(松下睡眠圖)」가 포함된 화첩과 부채그림으로 「여협도(女俠圖)」(국립중앙박물관 소장)가 알려져 있다. 「송하수면도」는 소나무 아래 바위에 팔을 괴고 잠자고 있는 선비를 그렸는데, 전체적으로 조선시대 중기에 유행하였던 절파화풍(浙派畫風)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허리가 긴 인물의 모습이나 번거로운 듯하면서도 능란하게 처리된 옷주름과 소나무의 모습 등은 절파화풍의 대가였던 김명국(金明國)의 특징과 유사한 요소들로서 주목된다.

참고문헌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오세창, 계명구락부, 1928)
「한국절파화풍(韓國浙派畵風)의 연구(硏究)」(안휘준, 『미술자료』20, 국립중앙박물관,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안휘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