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자개 ()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후백제 견훤의 아버지인 호족.
이칭
이칭
아자개(阿慈介), 아자개(阿慈个), 아자개(阿字蓋), 원선(元善)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상주
정의
남북국시대 후백제 견훤의 아버지인 호족.
개설

아자개(阿慈介)·아자개(阿慈个)·아자개(阿字蓋) 또는 원선(元善)이라고도 한다. 가계에 대해서는 『삼국유사』 권2 후백제견훤조에 인용된 『이제가기(李磾家記)』에 의하면, 아자개는 신라진흥왕과 사도부인(思刀夫人) 사이에서 태어난 구륜공(仇輪公)의 후손이라고 한다.

생애와 활동사항

아자개의 부인은 상원부인(上院夫人)과 남원부인(南院夫人)이며, 자식은 5남 1녀(혹은 아들 4형제)가 있었으니 장남이 바로 견훤(甄萱)이라고 한다. 『삼국사기』 권50 견훤전에서도 견훤의 아버지가 아자개로 되어 있다.

아자개는 처음에는 농업에 종사하였지만, 신라 하대의 혼란기에 전국 각지에서 농민을 포함한 지방세력이 봉기하자, 그도 885년(헌강왕 11)∼887년(진성여왕 1)에 사불성(沙弗城 : 지금의 경상북도 상주)을 근거지로 군대를 일으켜 장군을 자칭하였다. 그 뒤 그의 아들인 견훤이 892년 무진주(武珍州)를 점거하고, 900년(효공왕 4) 완산주(完山州)를 근거로 후백제를 세운 이후에도, 아자개는 계속해서 상주지방에 웅거하고 있었으며, 918년(태조 1) 7월에 마침내 고려에 항복하였으나, 『고려사』 태조 1년 9월 갑오조에는 9월에 항복한 것으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아자개가 견훤과는 독자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바, 이 때문에 견훤은 아자개의 아들이 아니며, 양자는 출신 지방만 같을 뿐 전혀 별개의 지방세력이라는 견해도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고려사(高麗史)』
「견훤(甄萱)의 가향(家鄕)에 대(對)하여」(김상기, 『가람이병기박사송수기념논문집』, 1966 : 『동방사논총』, 서울대학교출판부, 1974)
집필자
남동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