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도 서해안의 태안해안국립공원에 속하는 백사장·삼봉(三峯)·방포·꽃지 해수욕장을 통칭한다. 백사장 해수욕장은 태안에서 26㎞, 삼봉 해수욕장은 29㎞, 방포 해수욕장은 34㎞, 꽃지 해수욕장은 37㎞ 지점에 위치해 있다.
1970년 준공된 태안반도와 안면도를 연결하는 연륙교인 안면교와 1997년 개통된 안면대교로 교통이 편리해졌으며, 주요간선도로가 안면도 남북을 관통하여 해수욕장으로의 진입이 용이하다.
안면도를 덮고 있는 안면송(安眠松) 휴양림과 넓고 깨끗한 해안사빈, 기암괴석의 바다 경관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이루고 있다. 이 일대는 조수간만의 차가 커 간조 시에는 해안 곳곳에서 담수가 솟아나와 담수욕을 즐길 수 있으며, 간석지가 넓게 펼쳐져 갯벌 생물 관찰과 해산물을 채취할 수 있다. 해변은 규사로 이루어져 모래의 질이 희고 고우며, 경사가 완만하다.
방포해수욕장과 꽃지해수욕장은 주위환경이 조용하고 야영객을 위한 기반시설이 잘되어 있어 교육기관의 해양훈련소로 주로 이용되며, 백사장해수욕장은 서산해안국립공원 집단시설지구로 선정되어 있다. 꽃지해수욕장은 할아비·할미바위 사이로 떨어지는 낙조의 경관이 뛰어나 사진작가와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는 관광명소이다. 《서해안권 광역관광개발》계획에 따라 꽃지해수욕장을 중심거점으로 2018년까지 안면읍 승언·중장·신야리 일원 380만8천㎡를 골프장·리조트호텔·워터파크·수상스포츠 시설·기업연수원 등의 고급 휴양시설을 갖춘 국제수준의 관광지로 개발할 계획이다.
안면도는 2002년부터 국제 꽃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종합해양레포츠타운인 오션캐슬이 있어 각종 위락시설과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주변의 명소로는 430㏊에 이르는 자연휴양림과 태안 안면도 모감주나무 군락(천연기념물, 1962년 지정), 안면암 암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