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삼호리 고분군 ( )

목차
관련 정보
양산 삼호리 고분군
양산 삼호리 고분군
선사문화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양산시 웅산읍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돌덧널무덤 · 돌널무덤 등이 발굴된 무덤군.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상남도 양산시 웅산읍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돌덧널무덤 · 돌널무덤 등이 발굴된 무덤군. 시도기념물.
내용

삼호리의 천불산(千佛山) 서남쪽 기슭에 수백기가 밀집되어 분포하고 있다.

일제시대부터 도굴의 피해를 입었으며, 외형상으로는 작은 규모의 봉토(封土)를 갖추고 있어 당시의 민간인 집단묘로 여겨지고 있다. 지금까지 정식으로 학술적인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무덤에 대한 정확한 내용과 성격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도굴된 상태에서 관찰된 무덤의 내부구조는 냇돌을 이용하여 돌덧널[石槨]의 벽을 마련한 작은 규모의 돌덧널무덤[石槨墓]으로 확인되고 있다. 주변에서 수습되는 유물 가운데 신라토기편(新羅土器片) 등이 있어 이 무덤이 신라시대에 조성된 집단 민묘(民墓)지역으로 판단되고 있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조사서(文化遺蹟調査書)』(동아대학교박물관, 1982)
『문화유적총람(文化遺蹟總覽)』-경상남도편(慶尙南道篇)-(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조유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