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0년(명종 10)에 창건된 만어사(萬魚寺)에 관한 문헌 설화이다. 『삼국유사(三國遺事)』 권 3 「탑상편(塔像篇)」 제4 「어산불영」조에 수록되어 있다.
만어산(萬魚山)은 자성산(慈成山) 또는 아야사산(阿耶斯山)이라고도 하였으며, 그 이웃에는 아라국(阿羅國)이 있었다. 하늘에서 알 하나가 해변으로 내려와 사람이 되어 아라국을 다스렸는데, 그 사람이 수로왕(首露王)이다.
당시에 나라 안에 '옥지(玉池)'라는 연못이 있었고 못 속에는 악독한 용이 살았다. 만어산에는 다섯 명의 나찰녀(羅刹女)가 있었는데, 서로 왕래하고 교접하였기 때문에 때때로 번개가 치고 비가 내려 4년 동안이나 오곡이 잘 익지 않았다. 왕이 주문으로 금할 수 없어 머리를 조아리고 부처에게 설법을 청하였더니, 그 뒤 나찰녀들이 오계(五戒)를 받고 나서 폐해가 없어졌다. 이에 동해의 어룡들이 마침내 이 고을 속에 가득 찬 돌로 변하여 제각기 종소리를 내었다.
이 설화의 형성에 대한 관점에는 여러 견해가 있다. 하나는 가야와 불교의 관계를 선양하거나 부처의 권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보는 견해이고, 다른 하나는 수로왕의 권위를 제사장으로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 설화는 우리나라에 불교가 전래된 때보다 3세기 앞선 시기를 배경으로 한다. 금관성파사석탑(金官城婆娑石塔) 이야기에서 허황후(許皇后)가 서역의 아유타국(阿踰陁國)에서 금관국(金官國)으로 올 때 탑을 배에 싣고 왔으나 금관국에 아직 불법(佛法)이 없어서 받들여지지 않았다는 내용을 통해서, 이 설화는 역사적 사실과는 거리가 있으며 후대에 형성된 것으로 평가한다.
한편, 일연(一然)은 아래의 사실을 근거로, 이 설화의 근원을 불경에 나오는 북천축가라국불영(北天竺訶羅國佛影)의 이야기에서 옮겨 온 것으로 보았다. “고려의 승려 보림(寶林)이 북천축가라국 이야기와 부합하는 만어사의 몇 가지 사실을 세 가지로 요약하여 왕에게 아뢰었다. 그 내용으로는 ① 여기에 옥지와 독룡의 이야기가 있고, ② 강변에서 구름이 나와 산 꼭대기에 이르면 음악 소리가 들리고, ③ 반석이 있고 물이 항상 괴어 있으며, 이곳이 부처의 가사를 세탁하던 곳이라는 것이다.” 이 가운데 두 가지 부합점을 일연이 직접 확인하였다고 말한 것으로 보아, 북천축의 가라국 이야기와 유사한 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설화는 불교가 전래되어 불경을 깊이 이해하고, 이 지방과 부합하는 점을 발견한 이후에 형성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수로왕을 부처와 연관시키고 부처의 도움을 청하였다는 점은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첫째, 불교의 도움으로 나라가 다스려진다는 불국일체사상(佛國一切思想)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불경과 부합되는 지역을 발견하고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구성하여 불심을 고취해 보려는 의지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부처를 통해 토속 세력과의 갈등을 극복하고 불교 신앙이 신라에 정착하는 과정을 보여주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