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소학지남 ()

목차
관련 정보
어제소학지남
어제소학지남
문헌
조선후기 제21대 왕 영조가 『소학』을 해석하여 1766년에 간행한 어제(御製). 주석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제21대 왕 영조가 『소학』을 해석하여 1766년에 간행한 어제(御製). 주석서.
내용

2권 1책. 무신자본(戊申字本). 유척기(兪拓基) 등이 교정을 담당하였다. 책의 앞에 김화진(金華鎭)이 임금의 명을 받아 글씨를 쓴 어제서(御製序)와 임준(任㻐)이 봉교하여 글씨를 쓴 어제소지(御製小識)가 있다.

여기에서 영조는 『소학』을 배운 지 61년 만에 세번째 『소학』을 강론하고 그 내용을 엮어 간행하게 한 경위와 목적을 밝히고 있다. 곧 그는 “73세의 나이로 주자가 제사(題辭)에서 간절한 뜻으로 동몽(童蒙)을 권장한 뜻에 따라 이 글의 지남(指南)을 강한다.”는 말을 하고 있다.

상권은 주자의 「소학제사(小學題辭)」의 전문을 10절(節)로 나누어 설명을 붙이고 제사의 내용을 찬양하였다.

하권은 『소학』의 내편과 외편의 각 편마다 그 전체적인 취지와 의의를 설명하고 끝에 외편의 편제(扁題)와 서차(序次)에 대한 종합적인 견해를 밝히고 있으며, 책끝에는 교정에 참여한 14명의 명단과 관직이 부기되어 있다.

아동교육을 위한 영조의 뜻과 『소학』의 의의를 수신의 기초로 생각한 영조의 견해가 잘 표현되어 있다. 장서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영조실록(英祖實錄)』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