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교회 ()

연동교회
연동교회
개신교
단체
서울특별시 종로구 연지동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소속 교회.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종로구 연지동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소속 교회.
연원 및 변천

1894년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 모삼열(牟三悅, Moore,S.F.)의 조사(助事) 김영옥(金泳玉)과 천광실(千光實)이 시가전도에 힘쓴 결과 얻어진 신도들로 교회가 시작되었다. 이듬해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 이길함(李吉咸, Lee Graham)과 조사 서상륜(徐相崙)의 지도로 이미 전도받은 신도들이 회동하여 현 위치에 있었던 초가 한채를 매입하여 예배처소로 삼았다. 이 곳을 중심으로 종로5가 일대의 전도에 힘쓴 결과 교회가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1900년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인 게일(Gale,J.S., 奇一)이 담임목사로 시무하기 시작하여 1,000여 명이 모이는 당시 가장 큰 교회로 육성하였다. 1904년에 조사 고찬익(高燦益)을 장로로 장립하여 처음으로 당회(堂會)가 조직되었다. 1907년에는 1, 200석의 예배당을 건축하였다. 연동교회가 이처럼 급성장한 데에는 유능한 지도자들이 많았던 것이 그 이유 중의 하나였다. 게일 목사와 고찬익 장로를 비롯하여 독립협회 회원들, 특히 이상재(李商在), 김정식(金貞植), 이원긍(李源兢), 홍재기(洪在箕), 유성준(兪星濬), 박승봉(朴勝鳳), 민준호(閔濬鎬) 등이 교회를 위해 크게 활약하였다.

한편, 1894년 현 연못골 대지를 미국 북장로교에서 매입하여 선교부 기지로 사용하면서 경신(儆新)과 정신(貞信)의 두 중등학교가 연동교회 옆에 자리잡게 되었고, 그 결과 연동교회는 교육적이며 지성적인 귀족교회로 알려졌다. 1919년 3 · 1운동 당시 연동교회는 최남선(崔南善), 이갑성(李甲成), 이상재, 함태영(咸台永), 신(辛)마리아, 신의경(辛義卿), 김필례(金弼禮) 등 민족지도자들의 독립운동의 온상이 되었다. 연동교회의 역대 목사는 게일, 함태영, 전필순(全弼淳), 백이언(白理彦), 김형태(金炯台), 이성희(李聖熙)로 6대를 이어오고 있다.

현황

2009년 현재 2,000여명의 교인이 있다. 유치원 · 청소년학교(야간) · 노인학교를 경영하고, 30여 개의 국내 개척교회를 지원, 해외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다.

참고문헌

『사진으로 보는 연동교회 110년사』(고춘섭 편저, 연동교회, 2004)
『연동교회 100년사』(연동교회100년사 편찬위원회, 연동교회, 1994)
『연동교회 90년사』(연동교회90년사 편찬위원회, 연동교회, 1984)
『조선예수교장로회사기』(차재명, 1928)
「History of the Korea Mission, Presbyterian Church, U.S.A. 1884∼1934」(Harry,A.Rhodes, 1934)
연동교회 홈페이지(www.ydpc.org)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