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 부흥리 유적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북한 황해남도 연안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비파형동검 · 돌도끼 · 투겁창 등이 출토된 유물산포지. 유물포함층.
목차
정의
북한 황해남도 연안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비파형동검 · 돌도끼 · 투겁창 등이 출토된 유물산포지. 유물포함층.
내용

천태역에서 서쪽 약 3㎞ 지점에 금곡동이 있는데, 일대는 바다로 뻗어내린 낮은 언덕이 연이어 있고 언덕 사이사이의 골짜기에는 토탄층을 이루고 있으나 대부분 논밭으로 경작되고 있다.

이곳에서 토탄을 채취하다가 우연히 토탄층 속에서 비파형동검(琵琶形銅劍)ㆍ돌도끼[石斧]ㆍ토기ㆍ투겁창[銅鉾]ㆍ나무투구가 발견되어 일대가 청동유물이 출토되는 유적임을 알게 되었다.

유물은 지표에서 140∼180㎝ 깊이에 토탄이 시작되는 위치에서 100∼140㎝ 길이에 있었고, 출토당시 상황을 보면 길이 174㎝ 되는 굵은 통나무가 서 있고, 100㎝ 길이의 가는 통나무 여러 개가 쌓여 있었는데, 통나무 둘레에서 갈색의 토기[短頸壺]와 기장 껍질 같은 것이 나왔고, 이곳에서 4∼5m 떨어진 곳에서 나무자루가 있는 돌도끼와 돌촉[石鏃]이 나왔다.

이를 볼 때 당시의 집자리[住居址]가 있었던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출토된 유물의 특징을 보면 비파형동검의 경우, 청동제로 원통형의 등대 끝부분에 등날이 섰고, 등대 좌우의 날에 뾰족하게 나온 돌기부에서 그 아래로 비파 모양의 곡면을 이룬 전형적인 비파형동검이다.

투겁창은 백동질이며 끝부분이 약간 떨어져 나갔으나 아랫부분은 자루를 끼우도록 되었고, 날부분에는 등대와 피홈이 있다. 돌도끼는 쐐기날과 조개날이 있는데 쐐기날에 나무자루가 끼워져 있었다.

참고문헌

「최근에 새로 알려진 비파형단검과 좁은 놋단검관계의 유물유적」(황기덕, 『고고학자료집』1974년 4집, 사회과학출판사)
집필자
조유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