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 장곡리 석상분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북한 황해남도 연안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석검 · 석촉 등이 출토된 돌상자무덤. 석상분.
목차
정의
북한 황해남도 연안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석검 · 석촉 등이 출토된 돌상자무덤. 석상분.
내용

1966년 3월 북한의 해주력사박물관에서 발굴조사하였다. 장곡리의 동림산 남쪽 낮은 구릉지대에 있다.

석상분의 구조를 살펴보면 상자형의 고분들로서 석관의 동서 양쪽벽 판석은 길이 128㎝, 너비 55㎝, 두께 2.5㎝, 북쪽 벽석너비 45㎝, 높이 58㎝, 두께 2㎝, 남쪽 벽석너비 40㎝, 높이 55㎝, 두께 2.5㎝, 석관 위의 판석은 길이 130㎝, 너비 60㎝, 두께 2.5㎝이다. 이 판석 위에 길이 80㎝, 너비 35㎝, 두께 20㎝의 개석(蓋石) 4개를 얹어서 조성한 석상분들이며, 이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은 석검 1점과 석촉 10점에 달한다.

이 고분은 황해도지역에서 몇 점 발견되지 않는 석상무덤이며, 무덤주위에 돌과 흙을 섞어 보강시설을 만든다든가, 석관의 개석 위에 다시 큰 판석형개석을 덮는 등의 변형된 지석묘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석검과 석촉 등은 청동기문화의 공통성에서 청동기인들 상호간의 밀접한 연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의 하나이다. 특히, 고분의 구조상 규모있고 정제되게 축조된 새로운 자료이다.

참고문헌

「황해남도 연안군 장곡리 돌상자무덤 조사보고」(방성홍, 『고고민속』1967년 4호, 사회과학원출판사)
집필자
이호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