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변 남문 ( )

목차
관련 정보
철옹성 남문
철옹성 남문
건축
유적
북한 평안북도 영변군 영변읍에 있는 조선시대 영변읍성 남쪽의 문(門). 성문.
이칭
이칭
철옹성남문
목차
정의
북한 평안북도 영변군 영변읍에 있는 조선시대 영변읍성 남쪽의 문(門). 성문.
내용

북한의 보물급문화재. 문루는 정면 3칸, 측면 3칸의 합각지붕건물로 일명 ‘철옹성(鐵甕城)남문’ 또는 ‘만노문(萬努門)’·‘고연주성문’이라고도 하고, 누각은 운주루(運籌樓)·완월루(翫月樓)라고도 한다.

이 남문은 영변읍성인 철옹성을 쌓으면서 처음 세우고 그뒤 여러 차례 손질하였는데 현재의 건물은 1789년(정조 13)에 다시 세운 것이다.

이 문은 남쪽으로 안주·평양지방으로 통하는 중요한 문이며, 성벽에서 성 안쪽으로 약 40m 가량 들여다 세워, 이곳이 옹성을 대신하게 한 구조를 하고 있다. 남문의 축대는 잡석으로 높이 약 8m 되게 축성하였고, 그 복판에는 높이 4.5m의 아치문을 냈다.

두공(枓栱)은 외5포작, 내7포작이며, 제공(諸貢)은 꽃가지형으로 되어 있다. 문루 앞면의 기둥은 높은 돌기둥 위에 목주(木柱)를 이어 세웠으며, 문루상의 단청은 문루건축에 일반적으로 쓰였던 모루단청[毛老丹靑 : 부재의 끝 부분에만 그린 단청]이다.

이 문의 구조형태는 평양의 보통문(普通門) 및 대동문(大同門)과 유사한데, 1층 평면에서 정면과 측면의 비례는 대동문과 동일하며, 1층 면적과 2층 면적의 비례는 보통문과 일치한다.

또한 건물의 기둥 높이는 대동문보다는 낮고 보통문보다는 높다. 전반적으로 볼 때 이 남문의 형태는 균형이 잘 조화된 건물로서 현재 북한에 남아 있는 문루건축 중에서는 가장 우수한 문루에 속한다.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이호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