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회상 ()

목차
국악
문헌
조선시대 작자 미상의 「영산회상」 · 「가락도두리」 · 「중영산환입」 등을 수록한 악보. 거문고악보 · 양금악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시대 작자 미상의 「영산회상」 · 「가락도두리」 · 「중영산환입」 등을 수록한 악보. 거문고악보 · 양금악보.
내용

필사본 1책14장. 1876년의 만세력을 뒤집어 필사한 것으로 보아 그 이후에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수록악곡은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반부의 양금악곡에 영산회상(靈山會上)·중영산(中靈山)·잔영산(殘靈山)·가락도두리(加樂道頭里)·상현도두리(上絃道頭里)·하현도두리(下絃道頭里)·염불(念佛)등이 들어있다. 후반부인 거문고악곡에는 영산회상(靈山會象)·중영상(中靈象)·세영산(細靈山)·중영산환입(中靈山還入)·가락도두리(加樂道頭里)·상현도두리(上絃道頭里) 등이 들어 있어 전반부의 양금악곡들에 비해 수록 곡수가 적다.

기보방법은 육보(肉譜)를 사용하는데, 양금부분은 한자 육보로 되었고, 부분적으로 방점(傍點)과 방선(傍線)을 이용하여 시가를 보완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거문고부분은 한글과 한자를 섞어 육보로 적었고, 시가를 표기하기 위한 별도의 방법은 없다.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음악학자료총서』14(국립국악원, 1984)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