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합고 ()

목차
관련 정보
족수당집 / 영수합고
족수당집 / 영수합고
한문학
문헌
조선후기 여류시인 영수합 서씨의 시 「기장아부연행중」 · 「차귀거래사」 등을 수록하여 1824년에 간행한 시집.
목차
정의
조선후기 여류시인 영수합 서씨의 시 「기장아부연행중」 · 「차귀거래사」 등을 수록하여 1824년에 간행한 시집.
개설

1권. 목활자본. 작가의 남편 홍인모(洪仁謨)의 유고집인 『족수당집(足睡堂集)』 6권에 부록으로 편록된 것이다. 영수합 서씨가 죽은 이듬해 아들들이 편찬, 간행하였다. 1824년(순조 24)에 쓴 홍길주(洪吉周)의 발문과 홍현주(洪顯周)의 후기가 있다.

내용

오언과 칠언의 절구 및 율시가 192수 실려 있으며, 1813년에 쓴 홍석주(洪奭周)의 묘표와 정경부인행장(貞敬夫人行狀)이 있다.

서씨에 대하여 “선비성정은 똑바르다[先妣性情正].”고 아들들이 평하였던 바와 같이, 수록작품은 대체로 규범적이요, 윤리·도덕적인 내용을 많이 썼고, 중국문장가들의 시문을 차운한 것이 많다.

맨 처음 실린 「기장아부연행중(寄長兒赴燕行中)」에는 자식을 걱정하는 어머니의 마음이 잘 드러나 있다. 주요작품으로 「차이백추하형문(次李白秋下荊門)」과 「차당인방은자불우(次唐人訪隱者不遇)」·「차귀거래사(次歸去來辭)」 등이 있는데, 대부분 당시(唐詩)에 차운한 것이다.

『영수합고』가 들어 있는 『족수당집』 6권 3책은 규장각 도서에 있고, 『조선역대여류문집(朝鮮歷代女流文集)』에는 그 전문이 번역,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족수당집(足睡堂集)』
『풍산홍씨족보(豊山洪氏族譜)』
『일사유사(逸士遺事)』
『조선역대여류문집(朝鮮歷代女流文集)』(민병도, 을유문화사, 1950)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지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