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케

목차
가족
개념
누이가 오라버니(오빠)나 남동생의 아내를 일컫는 친족용어. 오라범댁.
이칭
이칭
오라범댁
목차
정의
누이가 오라버니(오빠)나 남동생의 아내를 일컫는 친족용어. 오라범댁.
내용

‘오라범댁’과도 같은 말이다. 한편, 올케가 남편의 누이를 일컫는 말은 ‘시누이’라 한다. 시누이의 준말은 ‘시누’·‘시뉘’가 된다.

올케라는 말은 ‘오빠’라는 말과 같이 20세기 초에 이루어진 것 같다. 19세기 말까지의 문헌에서는 이 말을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문세영(文世榮)의 『조선어사전』(1938)에는 ‘올캐(올케)’로 수록되어 있고, ‘오라범댁’과 같은 말이라는 해설이다. 한글학회의 『큰사전』(1957) 이후의 사전들에는 모두 ‘올케’로 통일되어 있다.

이로 보아, 예전에는 ‘올아범댁’이라 부르고, 남편의 손윗·손아랫 누이를 구분하여 일컬어야 할 때에는 ‘큰오라범댁’·‘작은오라범댁’으로 불렀던 것 같다. 흔히 ‘큰올케’·‘작은올케’로 일컫기도 한다.

시누이와 올케는 같은 여성인데도 옛날의 민담에는 둘 사이에 갈등도 있었던 것을 볼 수 있다. 시어머니나 남편의 처신이 올바르지 못하면 더했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이러한 갈등이 현실에서는 다소 왜곡되거나 과장된 측면이 없지 않으며, 실제로 시누이와 올케가 가족으로 협조하는 사례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친족용어』(최재석, 민음사, 1988)
『조선어사전』(문세영, 영창서관, 1938)
집필자
최승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