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문탄광선 ()

목차
교통
지명
평안북도 영변군용문탄광과 어룡사이에 부설된 철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평안북도 영변군용문탄광과 어룡사이에 부설된 철도.
내용

길이 약 7.1㎞. 1939년에 착공하여 이듬해 9월에 준공된 산업철도이다. 철도의 연변에 풍부한 무연탄이 매장되어 있어 이의 개발, 수송을 위하여 부설되었는데 이 탄전들은 용문산(龍門山)을 넘어 평안남도 덕천군의 장상탄전(長上炭田)과 연결된 규모가 큰 것이다.

이 때문에 광복 후 북한에서는 두일령(杜日嶺)에 길이 5㎞나 되는 터널을 뚫고 평양에 직결되는 평덕선(광복 전의 평남북 부선)을 연결하여 석탄수송의 기능을 증가시켰다. 부근에는 지하금강이라는 동룡굴(東龍窟), 백령대굴(百嶺大窟) 등이 있어 관광철도로서의 몫도 함께 겸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철도사』 2(철도청, 1977)
『철도주요연표』(철도청, 198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