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자와 연대 미상. 1책. 사본. 말미 한 면에 ‘琴家正大寶此世之無雙(금가정대보차세지무쌍) ’이라 휘호하고 ‘愚軒琴墅(우헌금서)’라고 쓰여 있다. 또, 한 면에는 묵화로 난초를 그렸는데 글씨나 그림이 뛰어난 솜씨를 보여준다.
한 그림의 다음 면에 적은 금명창(琴名唱)의 이름과 그의 직위 및 전공 악기를 명시하고 있는데, 대개 이들은 중인계층의 인물로서 이 악보의 고증에 도움이 된다. 금보의 끝면에 ‘辛酉至月日 畢着于牧洞 朴根成’이라고 한 신유년과 악보에 수록된 곡조 내용에 의하여 1861년(철종 12)으로 추정한다.
한자표기의 육보(肉譜)에 속하며, 그 내용은 우조의 초대엽(初大葉)·이삭대엽(二數大葉)·삭이대엽(數二大葉)·삼삭대엽(三數大葉)·쇠삼대엽(衰三大葉)·소용이(騷聳伊)·율당대엽(栗糖大葉), 율당계면조의 초대엽·이삭대엽·삭이대엽·삼삭대엽·쇠삭이대엽(衰數二大葉)·소용이·반롱언롱(半弄言弄)·평롱(平弄)·농각(弄刻)·우락각(羽樂刻)·계락(界樂)·우락(羽樂)·언락(言樂)·편락(偏樂)·편각(偏刻)·편(偏)·계면가락들이 7장, 양청도돌이·여민락 2∼7장, 군악, 양청도돌이 1·2장, 우헌금서·난초묵화·금명창 24명의 이름과 전공 등으로 되어 있다.
특히, 이 거문고보는 가곡(歌曲)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청주대학교 민족음악자료관에 소장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