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선 ()

목차
관련 정보
울산항선
울산항선
교통
지명
울산광역시 남구의 울산역과 남구 매암동의 울산항역 사이에 부설된 단선철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울산광역시 남구의 울산역과 남구 매암동의 울산항역 사이에 부설된 단선철도.
개설

대한민국의 최동단역인 울산항역으로 연결되는 철도이며, 총연장은 4.6km이다.

형성 및 변천

한국전쟁 때 유엔군의 군수물자와 병력을 울산항에서 육지로 수송하기 위하여 건설하였다. 울산항선은 본래 야음역에서 울산항역 사이의 철도였으나, 1992년 8월 야음역이 울산시가지 철도 이설공사에 의하여 없어짐에 따라 동해남부선의 울산역을 기점으로 하게 되었다.

배치간이역인 울산항역은 1951년 8월 차급화물(車扱貨物: 화차 1량을 1건으로 하여 취급하는 화물)을 취급하게 되어 철도 선로명칭이 개정되었다.

현황

울산선을 운행하는 여객열차는 없으며, 화물수송 열차가 운행하고 있다. 울산항선은 2008년에 모두 21만 4,578톤의 화물을 수송하였으며, 화물은 전량 컨테이너이다.

참고문헌

『철도통계연보』(한국철도공사, 2009)
『철도통계연보』(철도청, 1994)
『건설통계연보』(건설교통부, 1997)
『한국철도사(韓國鐵道史)』4(철도청, 1992)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