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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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전기 학자 서경덕이 우주의 근원에 관해 논술한 연구서. 성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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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전기 학자 서경덕이 우주의 근원에 관해 논술한 연구서. 성리설.
내용

「이기설(理氣說)」·「태허설(太虛說)」·「귀신사생론(鬼神死生論)」과 함께 화담사상을 대표하는 중요한 논문 중의 하나이다. 『화담집』 권2 잡저편에 있다.

서경덕의 유기론(唯氣論)은 송대 장재(張載)의 기론과 소옹(邵雍)의 선천설(先天說)에서 영향을 받았다. 「원이기」에 의하면, 우주의 온갖 현상은 모두 기(氣)의 소산이다. 우주의 본체를 선천(先天)이라 하고 현상을 후천(後天)이라 하는데, 기의 본체는 맑고 형체가 없으며, 현상은 모이고 흩어지는 변화를 한다.

기의 본체인 태허(太虛)는 그 크기가 한이 없고, 그에 앞서서는 아무런 시작도 없으며, 그 유래를 추궁할 수도 없다. 우주의 무한한 공간은 일호의 빈틈도 없이 미만(彌滿)하나, 손으로 움키거나 잡으려면 텅 비어 아무것도 없다. 그렇지만 그것은 실유(實有)이므로 ‘무(無)’라고 할 수는 없다.

태허의 담연(湛然)한 본체를 일기(一氣)라 하고, 그것이 혼연하게 두루 포함하는 것을 태일(太一)이라 한다. 이 선천기 속에 음과 양, 동(動)과 정(靜)의 양성(兩性)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후천기로 변화할 수 있다.

기는 자율적인 운동인(運動因)을 가지고 있어서, 외부의 힘에 의하지 않고도 스스로 동정(動靜), 합벽(闔闢)할 수 있고, 또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곧 기틀〔機〕이 저절로 그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른바 이(理)는 적극적인 의미를 가지지 못하므로 기와 대(對)가 될 수 없을 뿐 아니라, 기의 작용을 떠나서는 그에 대한 설명이 불가능하다. 이는 단지 기에 내재하여 그 작용의 필연적 법칙으로서 설명된다. 즉, 기의 속성의 역할을 할 뿐이다.

참고문헌

「서경덕(徐花潭)의 철학사상(哲學思想)」(하기락, 『고병간박사송수기념논총』,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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