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혜 ()

목차
불교
인물
고려후기 국통에 책봉된 백련사계 천태종의 승려.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국통
목차
정의
고려후기 국통에 책봉된 백련사계 천태종의 승려.
내용

원혜(圓慧)는 원 간섭기 묘련사(妙蓮寺)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백련사계 천태종의 승려이다. 어려서부터 재주가 있었다고 한다. 일찍 출가하여 수행하였는데, 『무량의경(無量義經)』, 『법화경(法華經)』, 『불설보현보살행법경(佛說普賢菩薩行法經)』의 법화 삼부경(法華 三部經)에 능통하였다. 1295년(충렬왕 21) 국통(國統)에 책봉되었으며, 백련사의 8국사 가운데 제6세로 추증되었다. 충렬왕과 그의 아들 충선왕의 귀의를 받았다.

원혜는 천태종의 승려 홍서(洪恕)가 창건한 개경 묘련사 결사(結社)의 주법(主法)을 맡았는데, 천태종의 백련사계가 중앙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되었다. 충렬왕의 재(齋)를 주관하기도 하였다. 원혜의 적사(嫡嗣)는 순암 의선(順菴義旋)인데, 조인규(趙仁規)의 제4자인 승려 혼기(混其)의 조카이다. 원혜가 입적한 후 그의 제자 무외 정오(無畏丁午)가 스승을 추모하며 「원혜국통제문(圓慧國統祭文)」과 「천법형원혜국통소(薦法兄圓慧國統疏)」를 지었는데, 『동문선(東文選)』에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동문선(東文選)』
『고려 말 조선 초 불교사 연구』(황인규, 혜안, 2003)
『백련사지』(양광식 역, 강진문헌연구회, 1998)
『고려 후기 불교사 연구』(채상식, 일조각, 1991)
「조인규 가문과 수원 만의사」(황인규, 『수원문화사연구』2, 1998)
집필자
황인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