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인걸 ()

목차
관련 정보
거송관폭도 / 윤인걸
거송관폭도 / 윤인걸
회화
인물
조선시대 「고사관수도」를 그린 화가.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파평(坡平, 지금의 경기도 파주)
목차
정의
조선시대 「고사관수도」를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파평(坡平). 가계나 행적에 관하여는 전해지는 바 없고, 다만 그림을 잘 그렸고 함윤덕(咸允德)의 화풍을 따랐다는 정도만이 알려져 있다.

윤두서(尹斗緖)는 「화단(畫斷)」에서 “함윤덕류에 속하는데 필법이 강하고 국면이 또한 좁다. 대저 소소밀밀(疎疎密密)의 법을 모르는 연유이다.”라고 평하였다. 이러한 특징은 유작인 「거송관폭도(踞松觀瀑圖)」(국립중앙박물관 소장)에서도 확인된다.

이 작품은 조선 초기 강희안(姜希顔)의 「고사관수도(高士觀水圖)」(국립중앙박물관 소장)나 조선 중기 함윤덕의 「기려도(騎驢圖)」(국립중앙박물관 소장)와 같이 절파화풍(浙派畫風)을 지닌 작품이나, 공간의 분할이나 경물의 포치 면에서 답답한 느낌을 준다.

참고문헌

『동국문헌(東國文獻)』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오세창, 계명구락부, 1928)
「한국절파화풍(韓國浙派畵風)의 연구(硏究)」(안휘준, 『미술자료』20, 국립중앙박물관, 1977)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안휘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