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천 덕양리 약사동 고인돌 ( 고인돌)

목차
선사문화
유적
북한 황해남도 은천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탁자식 고인돌. 지석묘.
목차
정의
북한 황해남도 은천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탁자식 고인돌. 지석묘.
내용

조선중앙역사박물관에서 발굴 조사하였다. 이미 개석은 없어지고 남측에 세웠던 지석만이 남아 있다.

고인돌 자체는 심하게 파괴되었으나 내부의 석실 내벽은 기초부분이 남아 있어 석실의 규모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석실 크기는 동서길이 1.85m, 남북너비 1m이고 2개의 지석으로 측벽을 이루고 막음돌 2개로 처리되었는데, 그 지석의 크기는 길이 3.6m에 높이 2.35m이며, 두께는 0.23∼0.25m에 이른다.

유경청동제 화살촉 1점과 석촉 20여 점, 석부 1점 등이 출토되었다. 특히, 고인돌의 특징으로는 석재를 잘 다듬은 수법과 정교성이 돋보이며, 출토된 유물 등으로 보아 오덕형 고인돌의 제2유형에 해당되는 서기전 10세기경의 고인돌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약사동고인돌발굴보고」(라명환, 『조선고고연구』1988년 2호, 사회과학출판사)
집필자
이호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