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언어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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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문자
개념
언어의 사용으로 생기는 모든 문제를 다루는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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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언어의 사용으로 생기는 모든 문제를 다루는 학문.
내용

비교적 최근에 독립한 학문으로, 그 분야가 아직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언어가 쓰여서 생기는 모든 문제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의 해결은 언어학적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할 수 있으나, 사실은 언어현상을 부분적으로나마 다루고 있는 모든 학문이 기여할 수도 있다.

응용언어학의 기능은 이론과 실제를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구실을 하는 것이다. 이론언어학이 정립한 추상적 이론을 실제적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 응용언어학이다.

따라서, 응용언어학은 이론언어학에 의존한다고 볼 수 있으나, 이론언어학은 이론의 시험 또는 증명을 위하여 응용언어학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론언어학과 응용언어학은 상보적 관계에 놓여 있다. 예를 들면, 인공두뇌나 언어조작과정은 이론언어학의 적용이면서도 그 결과는 이론언어학에 대하여 이론의 확인으로서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응용언어학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학문 자체가 개방적이라는 점이다. 이론언어학이 언어학의 이론적 테두리 안에서 문제의 해결에 전념한다는 점에서 폐쇄적인 반면에, 응용언어학은 언어적 문제들의 해결과정에서 언어학 밖의 학문에서 성취하여 놓은 업적의 수용을 꺼리지 않는다는 점에서 개방적이다.

이러한 여러 학문의 동시적 수용은 어떠한 면으로 보아서도 복수학문의 집단적 노력일 수밖에 없어서, 응용언어학이 학문간의 연구분야라는 성격이 돋보이게 된다. 그렇기는 하나 응용언어학은 어디까지나 언어학의 이론을 기본으로 삼는 학문이다.

응용언어학이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주제들은 문체론·방언학·인종학·언어정책·전산언어사·언어습득·언어교육·교육과정개발·음운론·통사론·의미론·어휘론·이중언어·대조분석·오류분석·개별언어·연설 등 끝이 없고, 관련된 인접학문으로는 교육·문예비평·사회학·심리학·병리학·번역·정신건강·정치학·인공두뇌·인류학·고고학·통계학 등이다.

지금까지 언어학의 이론이 가장 뚜렷하게, 그리고 집중적으로 적용된 분야는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이다. 따라서, 응용언어학이라면 곧바로 영어교수법을 연상하게 되었다.

외국어교육에서는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제1언어습득의 연구결과를 제2언어학습에 적용한다. 예를 들면, 어린이가 말을 배울 때의 순서가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이므로 외국어를 가르칠 때에도 같은 순서를 적용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한다.

다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언어를 배웠다는 것은 그 언어의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인데, 과연 언어능력이 무엇인지 규명하지 않을 수 없다. 성인에 대한 언어교육은 어린이에 비하여 효과면에서 크게 뒤지는데, 그 원인을 규명해 보면, 이른바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 (즉, 출생 후 사춘기에 이르는 시기)가 문제된다.

또한, 최근의 관심 가운데 하나는 언어와 인지로, 언어능력의 한계가 인지에까지 미치는지의 의문이 있다. 더구나 생물학적 언어까지를 고려에 넣으려는 경향도 있다.

인지의 문제에서 필연적으로 언어와 연관이 되고, 나아가서 인공두뇌의 개발이 대두된다. 그 첫걸음으로 컴퓨터언어의 개발과 기계에 의한 번역이 제기된다.

사실 인간의 모든 활동이 언어를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할 수도 있으므로 응용언어학이 다루어야 하는 분야를 총칭하면 인간 자체이다.

다시 말하면, 응용언어학이 적용되는 분야는 인간 자신과 인간의 활동 전체라고 할 수 있다. 응용언어학의 적용은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이론의 해석이고, 둘째는 적용을 위한 재편성이며, 마지막으로 실제 적용이다.

예를 들면, 언어학적 문법은 교육을 위한 문법으로 재편성되어야 한다. 그러나 가장 큰 어려움은, 이론언어학은 어떠한 시기의 언어를 정지시킨 상태에서 이론을 정립하지만, 응용언어학은 동적이고 끊임 없이 변해가는 언어적 현장에서 적용하여야 하므로 많은 경우 증명되지 아니한 이론까지를 적용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점이 응용언어학이 이론언어학에 대하여 종속적인 관계 아닌 독립된 실체로서 존재할 의의를 제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Introducing Applied Linguistics(Corder,S.P., Penguin Books, 1973)
On the Scope of Applied Linguistics(Kaplan,R.B.(ed)., Newbury House Publishers Inc., 1980)
Linguistics and Applied Linguistics : Aims and Methods(Politzer,R.L., Philadelphia : Center for Curriculum Development,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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