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병전 ()

근대사
문헌
1920년 계봉우가 한말의 의병항쟁을 국내외에서 활약한 의병장을 중심으로 기술한 의병록.
정의
1920년 계봉우가 한말의 의병항쟁을 국내외에서 활약한 의병장을 중심으로 기술한 의병록.
개설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기관지인 상해판 『독립신문』에 1920년 4월 27일[제70호]부터 같은 해 5월 27일[제79호]까지 10회에 걸쳐 국한문 혼용체로 연재되었다.

내용

명성황후시해와 단발령을 계기로 1895년부터 시작된 한말의 의병항쟁은 1910년 국치 이후 독립군으로 발전될 때까지 전후 약 20년 동안 펼쳐졌다. 이 자료는 그 전시기에 걸쳐 전국 각지 및 만주·연해주 등 국외에서 활약한 의병장을 중심으로 기술, 그 의의를 논하였다.

특히, 의병항쟁이 종료된 직후에 쓰인 만큼 내용도 비교적 정확하고 체재도 잘 갖추어져 있다. 체재상 이 자료는 서론·본론·결론의 세 부분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수언(首言)’이라 이름한 서론부에서는 의병항쟁의 역사적 의의를 개관, “자국의 권리를 옹호하고 민족의 정신을 표현하고 시대의 사상을 충격”한 것으로 의병을 이해하였다.

그리고 의병항쟁의 시기를 현재와 같이 동인(動因)을 기준으로 구분하였다. ① 민비시해기, ② 을사조약기, ③ 군대해산기 등 3기로 나누면서, 제1·2기에서는 양반 유생이, 제3기에서는 해산 군인이 각각 주체세력이 된 것으로 보았다.

본론부에서는 이와 같은 시기 구분에 의거, 각 시기별로 주로 의병장의 활약상을 기술하고 있다. 여기에는 유인석(柳麟錫)·이강년(李康䄵)·최익현(崔益鉉) 등과 같이 이름난 자들도 포함되어 있지만, 말미에 각 도별로 나누어 열거한 정용태(鄭用泰)·김병찬(金秉贊)·박승빈(朴勝彬)·윤순(尹珣)·김우선(金禹善)·강윤원(康允元) 등 다른 자료에서 찾아보기 힘든 인물들까지도 망라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결론부에서는 의병항쟁의 실패 원인을 구명하였다. 일제의 계략이 주효했음을 들면서 ‘적의 득책(得策)’으로 매국당(賣國黨)의 이용, 군대의 해산 등 실제적인 전략의 측면에서 12가지를 지적하였다.

앞으로의 항일투쟁의 방향을 평화전과 최후 혈전의 2기로 나누어 제시하면서 전국민의 동참을 촉구하였다.

의의와 평가

이 자료는 전후 20년에 걸쳐 항일민족운동을 선도한 의병항쟁사를 민족주의적 처지에서 개관한 최초의 사론이라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의병전(義兵傳)」(『독립신문』)
『한국근대사료론(韓國近代史料論)』(윤병석, 일주각, 1982)
「의병전해제(義兵傳解題)」(윤병석, 『한국학보(韓國學報)』 1, 1975)
집필자
윤병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