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 )

목차
단체
이화여자대학교 부설연구원.
목차
정의
이화여자대학교 부설연구원.
내용

외래문화 일변도의 학풍에서 벗어나 한국문화의 본질을 구명, 연구하여 한국문화 창달에 기여하기 위하여 1958년에 설립하였다. 초대 소장은 오천석(吳天錫)이다.

인문·사회·예능 전반에 걸친 영역을 학술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편집위원회·연구위원회의 3개 부서를 두어 학술논문지의 발간, 학술대회 개최, 해외석학 초청 강연회, 연구비 지급, 연구용역 등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 교수들의 연구논문을 게재하는 ≪한국문화연구원논총≫을 매년 2회씩 발간해 오다가 1995년 제66집을 끝으로 폐간되었다.

현재는 ≪한국문화총서시리즈≫ 24권을 간행하고 있다. 단독 연구논문을 위주로 하는 한국학관계 ≪주제 연구≫는 제11집까지 간행되었다. 단행본으로는 ≪한국고대소설집≫(5권 전집)과 ≪한국민속관계자료목록≫(전 3권) 등이 있으며, 개교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간행하기 시작한 한국문화총서는 ≪한국어원연구≫를 시작으로 ≪한국의 기후와 문화≫·≪한국의 초지≫·≪시조류론≫ 등 24권이 출간되었다.

이밖에도 단행본으로 ≪대한제국사연구≫·≪미군정연구≫·≪한인의 해외이주와 그 정착과정≫·≪해외에서의 한국학 연구성과와 그 문제점≫·≪20세기 전반기 한국사회의 연구≫·≪새천년의 한국문화, 다른 것이 아름답다≫·≪여성적 가치의 지성공동체≫·≪표현인문학≫ 등을 발간하였다. 한국학의 국제화에 발맞추어 모스크바대학·북경대학·연변대학 등과 한국학연구센터와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