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익 ()

이화익 사진
이화익 사진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독립단, 의열단에서 활동하며 동양척식주식회사 투탄 의거에 가담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칭
승춘(承春)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0년(고종 37)
사망 연도
1978년
출생지
황해도 장연
정의
일제강점기 때, 독립단, 의열단에서 활동하며 동양척식주식회사 투탄 의거에 가담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일명 승춘(承春). 황해도 장연 출신. 1920년 12월 향리에서 최창한(崔昌翰)·이기춘(李起春)·김경선(金敬善) 등과 함께 동지를 규합해 독립단(獨立團)을 조직하고 군자금 모금 및 기타 독립운동을 방해하는 모든 것을 타도하기 위해 활동하였다.

1921년 1월 11일, 최창한·이기춘과 함께 장연군 목감면 의산리의 곽수(郭琇)의 집으로 갔다. 자신은 망을 보고 이기춘과 최창한이 들어가 군자금을 요구했으나 현금 120원을 내놓자 소액이라고 받기를 거부하고 나왔다.

그해 3월 20일 장연군 전택면 종현리에서 이윤철(李潤哲)을 권총으로 위협하고 군자금을 요구했으나 실패하였다. 또한 전택면 비석포리의 이응엽(李應燁)의 집으로 가서 자신은 망을 보고 다른 두 명이 집안으로 들어가 군자금을 요구하였으나 실패하였다.

그 달 9일에는 김병순(金炳淳)의 집으로 군자금을 요구하기 위해 갔다가 잠복 중이던 스스키[鈴木佐吉] 등 수 명의 장연경찰서원들에게 잡힐 뻔하였으나 무사히 피신하였다. 그리고 군자금 모금에 불응한 손정훈(孫鼎薰)과 이응엽의 집에 각각 불을 질러 일부를 소각시켰다.

1922년 만주로 망명해 산둥성[山東省] 옌타이[煙臺] 및 톈진[天津] 등지에서 독립운동에 진력하였다. 1924년 3월 초순 상하이[上海]에서 조선 독립을 목적으로 조직한 김원봉(金元鳳)의 의열단(義烈團)에 가입하였다.

1926년에는 톈진의 프랑스 조계(租界) 내에 있는 공원에서 나석주(羅錫疇)와 회합해 서울에 있는 조선식산은행과 동양척식주식회사 폭파계획에 참여하였다. 그러던 중 1927년 5월 북경에서 일본경찰에 잡혀 본국으로 압송되었다.

1928년 7월에 신의주지방법원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았다. 광복 후 감찰위원회 감찰국장, 대한해운공사 상임감사 등을 지냈으며, 제2대 광복회장을 역임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수여되었다. 1978년 3월 2일 세상을 떠나자 동작동 국립현충원에 안장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김후경, 광복출판사, 1983)
『독립운동사자료집』1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한국독립운동사』(국사편찬위원회, 1968)
『무장독립운동비사』(채근식, 공보처, 194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장득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