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 ()

목차
관련 정보
우리별1호 탑재 모습
우리별1호 탑재 모습
과학기술
개념
행성의 궤도를 돌도록 로켓을 이용해 쏘아 올린 인공장치.
목차
정의
행성의 궤도를 돌도록 로켓을 이용해 쏘아 올린 인공장치.
내용

인류 최초의 인공위성은 1957년 10월 4일 구 소련이 발사한 스푸트니크 1호이다. 미국은 몇 달 뒤인 1958년 2월 1일 익스플로러 1호를 발사하였다. 그 후 1965년 프랑스, 1970년 2월 일본, 4월 중국, 1971년 영국에서 각각 위성을 발사하였다.

1980년에는 인도에서, 그리고 1988년에는 세계에서 8번째로 이스라엘에서 자국의 로켓을 이용해 인공위성을 발사하는 데 성공하였다. 1989년에는 이라크에서, 1997년에는 브라질, 그리고 1998년에는 북한에서 각각 인공위성 발사를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1957년 이후 1996년 말까지 세계 각국에서 발사된 위성은 모두 3,810개이다.

인공위성의 종류는 지구위성과 탐사위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지구위성은 지구를 주기적으로 회전하면서 통신·방송·과학실험·지구원격탐사·기술시험을 하는 위성이며, 탐사위성은 지구에서 다른 행성이나 행성의 달을 탐사하는 위성들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사람이 탑승하는 유인 인공위성과(우주선)과 탑승하지 않는 무인 인공위성으로 나누는 경우도 있다. 우리 나라에 보유하고 있는 무궁화 1, 2호위성은 무인 방송통신위성이며 우리별 1, 2호는 소형 무인 과학시험위성이다.

인공위성의 크기는 몇 ㎏의 소형에서부터 현재 우주에 건설하고 있는 몇 백t짜리 초대형 우주정거장까지 여러 종류가 있다. 인공위성의 구조는 지구와 통신을 위한 통신장치, 위성의 자세와 궤도를 조정하여주는 자세제어장치, 추진장치, 전력을 만들어 공급해주는 전력발생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우주개발의 오늘과 내일』(채연석 외,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 1994)
『눈으로 보는 우주개발 이야기』(채연석, 나경문화, 1995)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채연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