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교육대학교 기전문화연구소 ( )

목차
단체
경인교육대학교 부설연구소.
목차
정의
경인교육대학교 부설연구소.
내용

경기도지방 향토문화의 조사, 발굴, 연구를 통하여 민족문화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이 대학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교수들이 중심이 되어 1972년 12월에 설립하였다. 9명의 운영위원과 박물관운영부와 기전문화연구부의 2개의 부서를 두어 간사가 이를 통괄하고 있으며, 800여권의 도서를 확보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연구발표회의 개최, 연구지 간행 등이 있는데, 설립 이후 매년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의 전지역을 대상으로 1개 지역씩 정기답사를 하여 이를 연구지에 발표하여 오고 있다.

즉 연구지 『기전문화연구』를 1972년 연간으로 발간하여 1998년 현재 26집까지 간행하였다. 답사기록을 비롯하여 경기도 향토문화의 각 분야에 걸친 연구논문들을 수록하였다. 한편 연구용역사업으로 경기도교육위원회의 위촉으로 『경기도향토자료지』 3권을 펴낸 바도 있다.

현재 국내 인문·사회과학 분야 연구소 및 미국의 하버드대학·남캘리포니아대학, 일본의 구주대학(九州大學)과 자료교환을 하고 있다. 1992년 11월에는 ‘경인지역 향토문화의 회고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기전문화연구소 창립 제20주년 기념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