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조각 ()

목차
출판
단체
1953년에 설립된 출판업체.
목차
정의
1953년에 설립된 출판업체.
내용

역사·어문학·사회 및 자연과학 분야의 학술도서를 전문으로 간행하고 있는 출판사로서 1953년 9월 한만년(韓萬年)이 설립하여 1970년대까지는 각종 대학교재·일반교양도서와 문교부 2종도서를 발행하였다.

그 뒤부터 전문서적들인 민석홍(閔錫泓)의 ≪서양근대사연구≫, 김재근(金在瑾)의 ≪조선왕조군선연구≫, 중진학자들에 의한 전7권의 ≪한국사강좌≫ 등의 역사학분야, 남광우(南廣祐) 편 ≪고어사전≫, 김형규(金亨奎)의 ≪국어사연구≫ 등의 국어학분야, 최창규(崔昌圭)의 ≪근대한국정치사상사≫, 김준보(金俊輔)의 ≪한국자본주의사연구≫ 등의 사회학 분야 및 의학분야 등 전문학술도서를 출판하고 있다.

한편, 정기간행물로는 1973년에 창간한 계간지 ≪어문연구≫를 계속 발행하고 있다. 그밖의 대표적 출판물로는 이기백(李基白)의 ≪한국사신론≫, 김용섭(金容燮)의 ≪조선후기농업사연구≫, 신용하(愼鏞廈)의 ≪독립협회연구≫, 이성무(李成茂)의 ≪조선초기양반연구≫, 양주동(梁柱東)의 ≪고가연구≫ 등이 있으며. 1990년대에도 일반출판사들이 기피하는 전문도서만을 꾸준히 출판하고 있다. 소재지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경희궁길이다.

참고문헌

『 일업일생((一業一生)』(한만년, 일조각, 198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