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상촬요 ()

목차
관련 정보
잠상촬요
잠상촬요
근대사
문헌
1884년 김사철이 누에치기와 뽕나무 기르는 법에 관하여 저술한 농업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884년 김사철이 누에치기와 뽕나무 기르는 법에 관하여 저술한 농업서.
내용

1책. 목판본. 이우규(李祐珪)가 편집하여 청학관(靑鶴館)에서 간행하였다. 저자와 편집자에 대한 이력이 알려져 있지 않으나 한말 잠상국(蠶桑局)의 관리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여러 농서와 중국의 잠상 서적 중에서 요긴한 것을 뽑고, 또 각 절기에 따라 행해야 할 일들을 적어 일반에게 보급하기 위하여 엮은 것으로 보인다. 그리하여 관찬이 아닌 탓으로 개인출판사에 의뢰, 간행하여 널리 보급하였던 것이다.

앞에는 발행처인 청학관 주(主)의 서문이 있고, 이어 수록된 목차에는 변상법(辨桑法)·접상법(接桑法)·사잠법(飼蠶法)·수종법(收種法) 등 36개 항목이 기재되어 있다.

내용에는 뽕나무를 접목하는 방법과 뽕나무에 거름 주는 법, 뽕잎을 따서 누에 먹이는 법, 누에를 거두어 보관하는 법과 누에고치로 실을 뽑는 법까지 설명하고 있으며, 위의 모든 과정에 해당하는 방법과 그것에 사용되는 기구를 그림으로 그려 삽입하고 있다.

끝에는 잠상국규례와 잠상국사의가 덧붙여져 있는데 한말 잠상국에서 실시하던 규칙들로, 주로 잠업을 담당한 관리가 해야 할 일 등을 적은 것이다. 이 책의 난외(欄外)에는 필요한 대목마다 주해가 들어 있는데 편집자가 설명을 붙인 것으로 보인다.

의의와 평가

내용이 간단명료하여 이용에는 편리하나, 잠상에 대한 이론서는 아니며, 세종 때에 관찬으로 나온 잠서(蠶書)와 기타 농업서에 나오는 잠업관계의 서적에 비하여 소루한 편이다. 이와 내용이 비슷한 언해본 『잠상집요』가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농림수산고문헌비요(農林水産古文獻備要)』(김영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82)
『규장각한국본도서해제(奎章閣韓國本圖書解題)―경(經)·자부(子部)―』(서울대학교도서관, 1978)
관련 미디어 (5)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