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은 비교적 크며 대부분 아름다운 빛깔을 띤다. 전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현재 약 500속 5,000여 종이 보고되어 있는데 우리 나라에는 11과 133종이 알려져 있다. 유충시기는 물속에서 지내며 성충은 보통 물가에서 볼 수 있다.
포식성 곤충으로 여러가지 해충을 잡아먹기 때문에 유익한 곤충이다. 성충은 몸이 길고 단단하며 그물 모양의 맥상을 한 날개와 잘 발달된 다리를 가지고 있다. 머리를 움직일 수 있으며 큰 겹눈과 세개의 홑눈, 그리고 털과 같은 짧은 더듬이를 가지고 있다.
구기(口器 : 음식물을 섭취하는 기관)는 저작형(咀嚼形 : 음식을 입에 넣어 씹는 형태)으로 강하고 큰 턱을 가지며, 가슴은 비교적 작고 배는 길고 가늘며, 제2·제3배판에 웅성외부생식기가 위치하고 있다. 유충은 성체와는 달리 행동이 느리고 몸이 거칠다.
구기는 역시 저작형이지만 아랫입술이 길게 늘어나 특이한 포획기관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유충은 다리가 단단하며 세개의 잎모양의 말단기관아가미를 가지고 있다. 잠자리의 교미는 독특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데, 암컷이 수컷의 영역 안으로 들어가면 수컷이 알아보고 교미를 하며, 수컷은 교미 전에 배를 앞쪽으로 구부려서 제2배마디에 있는 저정낭으로 정자를 운반한다.
교미할 때 수컷은 말단의 교미기를 이용하여 암컷의 목 주위를 붙잡으며 이 때 암컷은 배를 수컷의 제2배마디 쪽으로 구부려서 정자를 받아들인다. 산란은 교미한 뒤 곧 일어나는데, 보통 교미와 산란은 같은 장소에서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