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등본말사지 ()

목차
불교
문헌
불교학자 안진호가 전등사와 부속말사의 역사와 유물 등을 정리하여 1934년에 간행한 사적기.
목차
정의
불교학자 안진호가 전등사와 부속말사의 역사와 유물 등을 정리하여 1934년에 간행한 사적기.
내용

『전등본말사지(傳燈本末寺誌)』는 강화도에 있는 전등사와 그 말사에 관한 내용을 기록한 책이다. 일제 강점기인 1932년 전등사의 주지 이보인(李輔仁, 1930~1934)은 총독부에서 지급한 보조금과 신도들의 기부금으로 대웅전과 극락암 등의 전각을 중수하고 사지(寺誌)를 편찬하고자 하였다. 그는 1927년에 최초의 근대적 본말사지라 할 수 있는 『봉선본말사지(奉先本末寺誌)』를 찬술한 바 있는 안진호에게 사지의 편찬을 의뢰하였는데, 책이 간행되는 것을 보지 못하고 입적하였다. 이후 김정섭(金正燮)이 전등사의 새로운 주지로 부임하였고, 그의 주관으로 1941년 4월에 『전등본말사지』를 간행하였다.

『전등본말사지』는 총 8편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편은 전등사를 비롯해 청련사, 원통암, 백련사 등 28개 사암의 사지를 실었고, 제2편은 각 사찰의 지리적 위치, 제3편은 교당(敎堂)의 현황, 제4편은 본말사의 역대 주지, 제5편은 본말사의 승니(僧尼)와 파계(派系), 제6편은 고적(古蹟), 제7편은 고사(古寺), 제8편은 고려 왕실의 신앙을 수록하였다. 그리고 부록에는 본말사간의 거리와 지도, 철도 구역을 기록하였다. 책의 발문은 주지 김정섭이 지었다. 『전등본말사지』에는 고려와 조선시대의 중요 문헌이나 유명 사찰들의 사적기가 총망라되어 있다. 특히 전등사에 관한 역사가 자세한데, 창건에 관한 기록은 없으나 고려 때 두 차례 중수하였다는 점, 조선 선조 때 불탔으나 그 뒤로 세 차례의 중수가 있었다는 점, 본사로 승격된 1911년 이후의 시주 사항 등이 기록되어 있다. 이밖에도 말사에 관한 역사와 유물, 유적 등의 사항을 수록하고 있는데, 말사 40개소 가운데 28개소에 관한 사항만 소개한 것은 한계이다. 『전등본말사지』는 강화도 일대의 불적지(佛蹟地)에 관한 사항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사지총서: 4』(한국학문헌연구소, 아세아문화사, 1978)
『전등본말사지』(전등사, 1942)
「일제강점기 사지 편찬과 그 의의」(한동민, 『불교연구』32, 2016)
「한국사지의 간행 현황과 전망」(허흥식, 『한국학 문헌 연구의 현황과 전망』, 1983)
집필자
황인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