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석 ()

목차
과학기술
개념
조선전기 곡식 등의 양을 재던 계량단위.
목차
정의
조선전기 곡식 등의 양을 재던 계량단위.
내용

고려 문종 때 제정된 4종류의 제가이량기제도(齊價異量器制度)가 조선 세종 28년에 개혁되어 단일 양기제도로 되었는데, 개혁된 양제도는 고려 때부터 기준 용적이 되고 있었던 미곡(米斛)용적에 따랐다.

그러나 고려 때부터 미곡양기의 용적과 말장곡(末醬斛)·패조곡(稗租斛)·대소두곡(大小豆斛)의 양기 용적이 모두 다르게 되어 있어 1석이라 하더라도 그 용적이 차이가 있었으므로, 이것을 통일시키기 위하여 세종 때 만든 기준양제에서는 15두를 1석으로 하는 이외에도 20두를 1석으로 하는 표준양기를 제정하여 이것을 전석이라 하여 15두를 1석으로 하는 평석과 구별하게 하였다. 또, 이 20두를 1석으로 하는 것을 대곡(大斛)이라고도 하였다.

따라서 전석의 용적은 세종영조척으로 3,920입방촌이었는데 그것은 119,285㎤에 해당하였다. 15두를 1석으로 하는 것이 주로 곡물 계량에 쓰인 데 비하여 20두를 1석으로 하는 것은 주로 말장류 계량에 쓰였다.

참고문헌

『경국대전(經國大典)』
「이조척도표준(李朝尺度標準)에 관한 고찰(考察)」(박흥수, 『도(道)와 인간과학 -이동식선생화갑기념논문집-』, 1981)
집필자
박흥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