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진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김상옥과 혁신단을 조직하여 종로경찰서 투탄 의거에 가담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9년(고종 26)
사망 연도
1939년
출생지
서울
정의
일제강점기 때, 김상옥과 혁신단을 조직하여 종로경찰서 투탄 의거에 가담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서울 출신. 1923년 당시 경성우편국 우체부로 근무하였다. 1919년부터 김상옥(金相玉) 등과 함께 혁신단(革新團)을 조직, 기관지인 『혁신공보(革新公報)』를 제작하여 반포하고, 이듬해 5월 김상옥을 중심으로 하는 암살단 조직에 가담, 인의동 자택을 연락장소로 제공하였다.

1922년 12월 독립운동을 위하여 상해에서 서울로 온 김상옥·안홍한(安弘翰)과 만나서 서울 시내의 부호들로부터 군자금을 모금하고 독립운동취지서를 배포할 것을 모의하였다.

그날 김상옥으로부터 독립운동을 위하여 상해에서 가져온 권총과 탄약이 들어 있는 트렁크식의 나무상자 하나를 찾아달라는 부탁을 받고, 남대문역(지금의 서울역)에 가서 이것을 찾아 집에 보관하였다.

다음날 이 상자에서 꺼낸 권총 한자루와 탄알 수십개를 찬장 속에 보관하였다가 김상옥의 지시로 신화수(申華秀)·서병두(徐丙斗) 등 여러 사람에게 전달하였다. 이어 서병두의 집에서 독립운동에 관한 취지서 및 독립운동자금영수증의 모형을 떠 인쇄를 부탁하였다.

1923년 3월 잡혀 경성지방법원에서 징역 2년 6월을 선고받았다가 이듬해 징역 1년 10월 15일로 감형되었다.

상훈과 추모

1977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7(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독립운동사자료집』1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집필자
장득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