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이씨 고림군파 종중 문서 일괄 ( )

목차
관련 정보
전주이씨 고림군파 종중문서 중 허여문기
전주이씨 고림군파 종중문서 중 허여문기
조선시대사
문헌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전주이씨 고림군파 종중에 전래된 문서. 종가문서.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전주이씨 고림군파 종중에 전래된 문서. 종가문서.
개설

198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문서의 종류는 1502년(연산군 8)의 허여문기(許與文記) 1통, 1528년(중종 23) · 임진왜란 이전(연대 미상) ·1593년(선조 26)의 화회문기(和會文記) 3통으로 되어 있다. 허여문기는 직계존속 또는 인척이 재산을 내려주는 문서이다.

내용

이 종중의 허여문기는 1502년 6월 4일에 재주(財主) 명선대부(明善大夫) 고림정(高林正)이 아들 칠산정(漆山正)에게 노비 5구를 별급(別給)하는 문서이고, 별급하는 사유는 아들이 종친시(宗親試)에 합격한 것을 축하하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이 문기는 별급문기라 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 문서에는 재주 · 증(證) · 필집(筆執)의 관계와 직함이 있고, 수결(手決)을 하고 있다. 화회문기는 부모가 죽은 뒤 형제자매들이 합의하여 유산을 나누는 문서인데, 1593년에 작성된 화회문기에는 문기를 작성하게 된 사유를 쓰고 나이순으로 6남매의 깃[衿: 몫]을 기록하였다.

끝에 분재에 참여한 6남매(姉妹는 그들의 夫)가 착명(着名), 수결을 하고 있다. 이 문서에서의 재산은 모두 노비로 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가족제도 · 재산상속제도 등의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국립전주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국보(國寶)』12 서예(書藝)·전적(典籍)(천혜봉 편, 예경산업사, 198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최승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