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학교 ()

목차
단체
1912년에 민족운동가 김성래(金成來) · 김윤승(金允昇)이 만주 화룡현(和龍縣) 자동(滋洞 또는 子洞)에 설립한 교육기관.
목차
정의
1912년에 민족운동가 김성래(金成來) · 김윤승(金允昇)이 만주 화룡현(和龍縣) 자동(滋洞 또는 子洞)에 설립한 교육기관.
내용

설립 당시의 명칭은 정동중소학교(正東中小學校)이고, 교장에는 김윤승이 취임하였으며, 교사는 백유정·진석호·강익태(姜翼泰)·유한풍(兪漢豊) 등이 있었다.

교과목은 성경·수신·국어·한문·작문·내외역사·지문(地文)·내외지리·외국어·산술·대수·기하·삼각·부기·주산·도화·생리·식물·동물·광물·물리·화학·심리·법제·경제·실업·창가·체조 등을 가르쳤다.

당시 학생수는 108명이었고, 교육방침은 민족주의를 강조하였다.1918년에 정동소학교로 변경되었다가 3·1운동 이후부터 기독교학교로 전환되었는데, 3·1운동 당시 명동학교(明東學校)와 함께 가장 열렬하게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그 뒤 일제의 간도출병(間島出兵)에 의하여 폐교당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유이민사』(현규환, 어문각, 1967)
『國境地方視察復命書』(朝鮮總督府, 191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