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일헌시집 ()

정일헌시집
정일헌시집
한문학
문헌
조선후기 여류문인 정일헌 남씨의 시 57수와 제문 1편을 수록하여 1923년에 간행한 시집.
정의
조선후기 여류문인 정일헌 남씨의 시 57수와 제문 1편을 수록하여 1923년에 간행한 시집.
서지석 사항

1권 1책. 새활자(명조체)본.

편찬/발간 경위

1923년 그의 양자 성태영(成台永)에 의하여 간행되었다. 권두에 이건창(李建昌)의 서문과 권말에 이건승(李建昇)의 발문이 있다.

저자의 시는 많았다고 하나 동학운동을 피해 호서지방, 특히 충남지방으로 피난가는 통에 불에 태웠는데 그 뒤 성태영이 남은 초고를 거두어 편집, 간행하였다.

내용

이 시집 속에는 오언절구 1수, 칠언절구 6수, 율시 50수 등 모두 57수가 수록되어 있고, 산문으로 제문 1편이 붙어 있다. 부록으로 성태영이 「선고비합장묘지(先考妣合葬墓誌)」를 썼으며, 묘표는 진사 이건방(李建芳)이 썼다. 이건창과 이건승이 보낸 편지가 있으며, 이들은 모두 저자의 외척동생들이다.

그의 시는 오랜 수절생활에서 오는 규원(閨怨)과 규범을 노래한 것이 가장 많고, 특히 가훈적인 작품이 일품이다. 「태극(太極)」이라는 시에서는 보통 여류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천지만물의 이치와 이기(理氣)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고 있어 주목된다.

이 책은 1950년 민병도(閔丙燾)가 그의 『조선역대여류문집(朝鮮歷代女流文集)』 속에 전문을 실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명미당고(明美堂稿)
『창녕성씨상곡파족보(昌寧成氏桑谷派族譜)』
『의령남씨족보(宜寧南氏族譜)』
『역대여류시문선(歷代女流詩文選)』(김지용, 대양서적, 1973)
『조선역대여류문집(朝鮮歷代女流文集)』(민병도, 을유문화사, 1950)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지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