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협회 ()

근대사
단체
1922년 일본 대판(大阪, 오사카)지역에서 조직되었던 친일단체.
정의
1922년 일본 대판(大阪, 오사카)지역에서 조직되었던 친일단체.
개설

한방약상을 하는 이선홍(李善洪)이 1922년 7월 24일 대판에서 친목단체를 표방하고 결성했다. 1923년 5월부터는 재판조선인친목회(在阪朝鮮人親睦會) 부간사를 지냈던 신태균이 총본부의 회장 겸 총무로 활동했다.

설립목적

조선인협회의 취지와 목적은 ‘조선인 동포의 친목 도모, 상구상조, 각자 생활의 안정, 인격 함양, 지식계발’이고 주요 활동은 실업자의 인사 상담이다. 그 외 활동 내용으로는 천황이 대판에 행차함에 즈음해 실시한 육군특별대연습을 기념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내선융화 증가주가오랑극(曾家酒家五郞劇)을 연 것과 기념회관 건설을 시도한 정도이다.

기능과 역할

이 단체는 1925년 일본당국에 의해 내선동화에 힘쓰는 단체로서 상애회와 같은 범주로 구분되었다. 이 단체는 1922년 12월 대판조선노동동맹회 결성에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1920년대 대판지역의 대표적인 친일단체로서 자리했다. 조선인협회는 1932년 10월에 대판조선인협회 총본부로 개칭하고 산하에 삼국(三國), 금궁(今宮), 서야전(西野田), 풍기(豊崎)지부 등 4개 지부를 설치했다.

1933년 내무성과 척무성(拓務省) 및 조선총독부가 재일조선인에 대한 지도강화 및 동화정책의 철저를 협의한 후 그 내용은 그 해 10월 각의에서 결정되었다. 이 결정에 따라 조선인이 다수 거주하는 대판 지역에서는 1934년 4월 내선융화사업조사회가 설치되어 본격적인 조사연구를 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답신에 의해 1935년 10월에는 대판부내선협화회(大阪府內鮮協和會)가 대판부협화회(大阪府協和會, 회장은 부지사)로 개칭되었다. 또한 1936년 2월 부터 대판 지역의 각 경찰서에 서장을 회장으로 하는 교풍회(矯風會)가 설치되면서 친일융화단체의 간부들은 교풍회지도원으로 등용되어 동화정책 및 황민화정책 수행, 각종 국책운동, 협화회 행사에 동원을 독려했다.

일본 정부가 1936년부터 협화사업의 명목으로 예산을 배정하면서 협화회 사무는 내무성 사회국이 담당하게 되었다. 그 결과 지방행정청에 협화회 설립을 장려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1938년 11월 중앙협화회창립발기인대회가 열려 귀족원의장이 이사장에 취임했다. 협화회가 설립되자 조선인협회를 비롯한 대판 지역의 친일융화단체는 자연 소멸되고 상애회 대판본부만이 남게 되었다.

참고문헌

「대판(大阪)한인단체의 성격(1914-1922)」(정혜경, 『한일관계사연구』4, 1995)
『동아일보』(1924.2.29)
『戰後 大阪の朝鮮人運動』(梁永厚, 未來社, 1994)
「相愛會-朝鮮人同化團體の步み」(M. Ringhofer. Manfred, 『在日朝鮮人史硏究』9, 1981)
집필자
정혜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