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세계김치축제 (김치)

식생활
의례·행사
광주광역시 · 광주세계김치문화축제위원회 공동 주관으로 매년 10월 개최되는 세계 김치문화축제. 식생활 · 의식행사.
이칭
이칭
광주김치대축제, 광주김치문화축제
정의
광주광역시 · 광주세계김치문화축제위원회 공동 주관으로 매년 10월 개최되는 세계 김치문화축제. 식생활 · 의식행사.
개설

1994년부터 매년 10월에 열리는 김치 축제로,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세계김치문화축제위원회가 주관하고 있다.

연원 및 변천

1994년에 ‘광주김치축제’로 처음 열렸고, 2009년과 2010년에는 각각 ‘광주김치문화축제’와 ‘세계김치문화축제’로 이름을 바꾸어 개최하였다. 2015년에는 문화축제에서 산업축제로 내용을 모두 바꾸면서, 산업화를 강조하기 위해서 ‘문화’를 빼는 대신 이미지를 강조하려고 ‘세계’를 넣어 ‘광주세계김치축제’라고 하여,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축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1999년∼2000년에는 일본에서 ‘광주김치대축제’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행사내용

이 축제에서는 김치 관련 전문가와 연구진이 모인 학술토론회가 열리고, 팔도 전통김치, 김치로 만든 음식, 외국 김치, 장아찌·젓갈 등 우리의 전통 발효 식품과 외국의 절임 발효 식품 등의 실물과 함께 김치 역사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그 밖에 남도소리, 사물놀이, 고싸움, 마당극 등의 문화 예술 공연도 열리며, 김치 담그기 강의 실습, 김치왕 선발대회, 김치 응용요리 경연대회 등의 체험 행사도 마련되어 있다.또한 김치 재료와 김치 등을 팔거나 먹을거리를 살 수 있는 장터도 운영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김치와 김장문화는 2013년에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 축제는 김치의 우수성과 함께 김치와 관련된 우리나라의 음식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행사이다. 이를 통해서 국내외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한편 김치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꾀하고 있다.

참고문헌

『아시아경제뉴스』(2015.6.14.)
광주세계김치축제(www.kimchi.gwangju.go.kr)
집필자
정혜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