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존두 ()

근대사
인물
개항기 때, 죽산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태문(台文)
학고(鶴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개항기 때, 죽산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생애 및 활동사항

1886년(고종 23) 죽산부사로 재직하면서 내무부주사 김가진(金嘉鎭)과 김학우(金鶴羽)·김양묵(金良默), 러시아어 통역 채현식(蔡賢植) 등과 러시아세력을 끌어들여 청나라를 견제하고자 하는 민비와 민영환(閔泳煥)·민응식(閔應植) 등 척신(戚臣)들의 요청으로 러시아공사관을 왕래하면서 러시아공사 베베르(Waeber, K.)와 접촉하였다.

그들은 베베르에게 조선에 대한 러시아의 보호를 요청하는 동시에 청나라의 간섭을 배제하도록 협조하여 달라고 하였다. 여기에 대하여 베베르가 증거문서를 요구하자, 총리내무부사(總理內務府事) 심순택(沈舜澤)의 명의로 문서를 만들고 국새와 총리내무부사의 인장을 날인하여 베베르에게 보냈다.

그런데 이 교섭을 반대하고 있던 민영익(閔泳翊)의 폭로로 청나라의 위안스카이[袁世凱]에 의하여 이 협상은 깨어지고, 조존두는 전라남도 담양으로 유배되었다가 뒤에 베베르의 주선으로 석방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사강좌』근대편(이광린, 일조각, 1981)
「한로밀약과 청의 대응」(임계순, 『청일전쟁을 전후한 한국과 열강』,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4)
「러시아 외교관 베베르와 아관파천」(김종헌, 『역사비평』86, 2009)
집필자
김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