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도 ()

자연지리
지명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있는 섬.
정의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있는 섬.
개설

동경 128°32′, 북위 34°43′에 위치한다. 통영에서 동남쪽으로 15㎞, 한산도에서 동남쪽으로 3㎞ 지점에 있다. 면적은 0.666㎢이고, 해안선 길이는 3.0㎞이다.

명칭 유래

임진왜란 중 한산도에 본영을 둔 삼도수군통제영의 함선들이 무기 제조에 필요한 대나무를 이곳에서 베어 사용하면서 죽도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자연환경

섬은 동서 방향으로 길며, 타원형의 구릉성산지(최고 높이 128m)로 이루어져 있다. 북쪽 해안은 경사가 완만하고 수심이 얕아 선박이 쉽게 정박할 수 있다. 반면에 나머지 해안은 깎아 세운 듯한 해식애가 발달해 있으며, 수심도 깊어 30m에 이른다.

온화한 해양성기후로 동백나무·후박나무 등의 아열대성 식물이 생장하고 있다. 1월 평균기온은 3.0℃, 8월 평균기온은 25.3℃, 연강수량은 1,548㎜이다.

현황

임진왜란 무렵 진양강씨와 경주정씨가 입도하였다고 한다. 2015년 기준으로 인구는 70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51세대이다. 취락은 북쪽 해안의 선착장 주변에 집중해 있다.

토지이용 현황은 논은 없고 밭 0.14㎢, 임야 0.42㎢이다. 주민은 농업과 어업에 종사한다. 농산물로는 쌀보리·콩·고구마·마늘·시금치 등이 소량 생산된다. 근해에서 삼치·볼락·돔·바지락 등이 어획되고 미역 채취가 활발하다. 교통은 통영에서 정기여객선이 운항된다.

참고문헌

『통영통계연보』(통영시, 2010)
『한국도서백서』(전라남도, 1996)
『도서지』(내무부, 1985)
해양수산부 연안포탈(www.coast.kr)
통영시청(www.tongyeong.go.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