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길충효록 ()

고전산문
작품
조선 후기, 작자 미상의 고전소설.
이칭
이칭
진길전(陳吉傳), 연진길전
내용 요약

「진길충효록」은 조선 후기 작자 미상의 고전소설이다. 연진길전 · 진길전이라고도 한다. 이 작품에는 주인공 진길의 신비한 출생과 부모와의 이별, 죽을 위기에 처한 황실 사람을 구할 약을 찾으러 가는 주인공의 이계 여행이 펼쳐진다. 주인공 진길이 신령한 약을 구해 옴으로써 충을 실현한 이야기, 서해 용왕의 아들이 준 환혼주로 죽은 아버지를 살려 내는 이야기와 함께, 진길과 송 소저, 진길과 공주·용녀와의 결연담이 나타난다.

정의
조선 후기, 작자 미상의 고전소설.
이본 사항

1책. 국문 주3. 박순호(朴順浩) 주1을 비롯하여 전남대학교 소장 『연진길전』, 단국대학교 소장 『진길충효록』, 대전대학교 소장 『진길충효록(陳吉忠孝錄)』, 전남대학교 소장 『진길전(陳吉傳)』의 5종의 주4이 전해지고 있다. 내용상 이본 간에 큰 차이는 없다.

내용

이 작품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중국 송나라 때에 진연흥은 낙향(落鄕)하여 밭 갈기와 낚시로 세월을 보낸다. 그는 나이가 들었을 때 얻은 딸을 태몽에서 하늘이 정하여 준 은 상서댁 아들과 혼약(婚約)시키고, 그의 나이 50세에 아들 진길이 태어난다. 진길은 나이 13세 때 과거길에 오르는데, 도중에 주9으로 있는 송 승상(丞相)의 딸 송 주11를 만나 과거(科擧)의 글제를 미리 얻어낸다. 그리하여 진길은 장원급제하여 한림학사(翰林學士)가 되고 송 소저와 혼인한다.

그때 천자(天子)가 돌연 병에 걸려, 진길이 왕명으로 주16에 영지초를 구하러 떠난다. 진길은 노승(老僧), 돌부처, 미륵(彌勒), 산신(山神), 옥황상제(玉皇上帝), 용자(龍子)의 도움으로 약을 구하여 와서 천자를 살려낸다. 또, 진길은 옥황상제가 준 주2주23한 자신의 아버지 진연흥을 살려낸다.

천자는 진길을 위하여 효자비와 충신비를 세우게 하고, 온 백성에게 노래를 지어서 진길을 찬양하게 한다. 이어서 천자는 진연흥을 노왕에 봉하고, 진연흥의 부인을 숙렬부인, 진길의 부인을 화양공주에 봉한다. 그리고 진길은 용자의 간청을 받아들여 주25주26으로 삼고, 천자의 딸 단양공주를 둘째 부인으로 맞아들인다.

그 당시에 서달국이 강성했는데, 주27한 서달 삼 형제가 송나라를 침범하자 진길은 주28 주29가 되어 출전한다. 그날 밤 용의 아들이 나타나서, 용왕이 직접 옥황상제에게서 얻어온 윤화검과 만화검을 진길에게 준다. 진길은 그 검으로 서달 삼 형제의 술법을 막고 승전(勝戰)하여, 서달국으로 들어가서 서달국이 송나라에 주30을 바친다는 조서를 받아 온다.

그 사이에 단양공주는 화양공주를 시기하여 시비(侍婢) 화란과 흉계를 꾸미고, 정풍객과 화양공주의 시비 모란을 끌어들여 화양공주를 모함하고 해친다. 또한 단양공주는 화양공주의 죄를 물어, 화양공주가 죽을 지경에 이르도록 매질한 후 천자에게 이 사실을 알린다. 천자는 화양공주에게 음식을 일절 주지 않고 화양공주를 옥에 가둔다.

한편 숙렬부인은 화양공주가 누명을 쓴 것을 알고, 시비 춘향을 시켜서 화양공주를 구해다가 용궁으로 피신시킨다. 이때 승전하고 돌아온 진길은 숙렬부인으로부터 화양공주 사건의 경위를 듣고, 모든 내막(內幕)을 가려내어 모란과 화란, 정풍객을 처형하고 단양공주를 동문 밖으로 내쫓는다. 그리고 피신하여 있던 화양공주를 데리고 온다.

천자는 진길의 공을 치하(致賀)하며 주36에 봉하고, 진길의 아들 4형제에게도 각각 벼슬을 준다. 마침내 진연흥과 그의 부인이 세상을 떠나자, 천자는 진길을 노왕으로 봉한다. 그 뒤 진길과 그의 부인은 90세에 주38를 따라 옥황상제의 명으로 승천(昇天)하여 주39 선녀가 된다.

의의와 평가

「진길충효록」은 주인공 연진길의 영웅성이 중심을 이루는 작품이다. 이 작품의 전반부는 약을 구하는 탐색주지(探索主旨)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중반부는 주인공의 영웅적인 주40이 전개된다. 또한 후반부는 처처(妻妻) 갈등이 드러나고 있다.

병든 사람을 위해 약을 구하는 것에서 서사무가 「바리공주」와 고전소설 「숙향전」과의 연관성을 보인다. 이 작품은 「숙향전」에 비해 이계 여행이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숙향전」에 비해 이계로 약을 구하러 가는 서사가 독립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진길의 이계 여행은 충효(忠孝)의 이념을 실현하는 수단으로 이용되면서, 진길을 통해 초월적 존재에 대한 정성(精誠)을 보이는 민중의 세계 인식을 보여준다.

「숙향전」과 마찬가지로, 「진길충효록」에서는 이계를 여행하는 주44에서는 대체로 도선적(道仙的)인 색채가 짙게 나타난다. 이후 진길의 아버지가 위독할 때 용자가 진길에게 환혼주를 줌으로써 용녀(龍女)와 결연(結緣)이 맺어지는 서사에서는 「숙향전」의 서사 기법과 내용상 유사성이 발견된다.

아울러 이 작품에 나타난 군담은 군담소설(軍談小說)과 연관이 있으면서, 처처 갈등은 가정 주46과 연관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진길충효록」은 「숙향전」을 비롯하여 군담소설, 처처 갈등인 가정 소설, 애정 주47 등 여러 소설 유형의 흥미 있는 요소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작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연진길전』(전남대학교 소장본)
『진길전(陳吉傳)』(전남대학교 소장본)
『진길충효록』(단국대학교 소장본)
『한글필사본 고소설 자료총서(41-60)』(월촌문헌연구소, 1986)

논문

최원우, 「敍事巫歌와 古典小說의 關聯樣相一考」(『한중인문학연구』 6, 中韓人文科學硏究會, 2001)
주석
주1

『한글고소설필사본 자료총서』 제45권으로 영인 출간되었음.

주2

전설에서, 죽은 사람을 되살아나게 한다는 술.

주3

손으로 써서 만든 책. 우리말샘

주4

문학 작품 따위에서 기본적인 내용은 같으면서도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책. 우리말샘

주5

시골로 거처를 옮기거나 이사함. 우리말샘

주7

혼인하기로 함. 또는 그 약속. 우리말샘

주9

조선 시대에, 과거 시험의 시관(試官) 가운데 우두머리를 이르던 말. 우리말샘

주10

옛 중국의 벼슬. 우리나라의 정승에 해당한다. 우리말샘

주11

‘아가씨’를 한문 투로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2

혼인의 예식을 지냄. 우리말샘

주13

고려 시대에, 학사원ㆍ한림원에 속한 정사품 벼슬. 임금의 조서를 짓는 일을 맡아보았다. 우리말샘

주15

천제(天帝)의 아들, 즉 하늘의 뜻을 받아 하늘을 대신하여 천하를 다스리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군주 국가의 최고 통치자를 이르는 말. 우리나라에서는 임금 또는 왕(王)이라고 하였다. 우리말샘

주16

중국 전설에 나오는 봉래산, 방장산(方丈山), 영주산을 통틀어 이르는 말. 진시황과 한무제가 불로불사약을 구하기 위하여 동남동녀 수천 명을 보냈다고 한다. 이 이름을 본떠 우리나라의 금강산을 봉래산, 지리산을 방장산, 한라산을 영주산이라 이르기도 한다. 우리말샘

주17

나이가 많은 승려. 우리말샘

주18

돌로 만든 부처. 우리말샘

주19

돌로 새겨 만든 미륵불. 우리말샘

주20

산을 지키고 다스리는 신. 우리말샘

주21

흔히 도가(道家)에서, ‘하느님’을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2

용이나 용왕의 아들. 우리말샘

주23

사람의 목숨이 끊어짐. 우리말샘

주24

효자를 오래 기리고자 세우는 비. 우리말샘

주25

전설에 나오는 용왕의 딸. 우리말샘

주26

특별히 귀염과 사랑을 받는 첩. 우리말샘

주27

귀신같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는 뜻으로, 그 움직임을 쉽게 알 수 없을 만큼 자유자재로 나타나고 사라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8

‘병조 판서’를 달리 이르던 말. 중국 주(周)나라 때에, 군사와 군대를 맡아보던 벼슬 이름에서 유래한다. 우리말샘

주29

국가의 전군(全軍)을 통솔하는 최고 계급인 원수를 더 높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30

종속국이 종주국에 때를 맞추어 예물을 바치던 일. 또는 그 예물. 우리말샘

주31

곁에서 시중을 드는 계집종. 우리말샘

주32

흉악한 계략. 우리말샘

주33

꾀를 써서 남을 해침. 우리말샘

주34

겉으로 드러나지 아니한 일의 속 내용. 우리말샘

주35

남이 한 일에 대하여 고마움이나 칭찬의 뜻을 표시함. 주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한다. 우리말샘

주36

조선 시대에, 의정부에 속하여 백관(百官)을 통솔하고 일반 정치 및 외교의 일을 맡아 하던 정일품 벼슬. 우의정의 위, 영의정의 아래이다. 우리말샘

주38

신선의 시중을 든다는 푸른 옷을 입은 사내아이. 우리말샘

주39

선경(仙境)에서 벼슬살이를 하는 신선. 우리말샘

주40

전쟁에 대한 이야기. 우리말샘

주41

충성과 효도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43

온갖 힘을 다하려는 참되고 성실한 마음. 우리말샘

주44

목적지까지의 거리. 또는 목적지까지 걸리는 시간. 우리말샘

주45

인연을 맺음. 또는 그런 관계. 우리말샘

주46

가정에서 읽을 수 있도록 통속적이면서도 건전한 내용으로 쓴 소설. 우리말샘

주47

남녀 간의 사랑을 주제로 하는 소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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