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무

목차
관련 정보
상수리나무
상수리나무
식물
생물
참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수의 총칭.
목차
정의
참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수의 총칭.
내용

참나무는 어떤 한 가지 수종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고, 그 개념이 명확하지 못하다. 국어사전에는 “참나무과[殼斗科]에 속하는 수종을 통틀어 칭하는 말”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각두는 포엽(苞葉: 잎의 변태로 봉오리를 싸 보호하는 잎)이 모여 유합(癒合) 형성하는 종지 모양의 기관으로서 그 안에 열매가 들어 있다. 상수리나무·떡갈나무·가시나무·너도밤나무·모밀잣밤나무·밤나무 등이 바로 열매가 각두 안에 들어 있는 수종이다.

그러나 우리 민족이 써 온 참나무라는 개념에 밤나무·너도밤나무·구실잣밤나무와 같은 수종까지 포함시킨다는 것은 지나친 적용이라 하겠다. 즉, 각두과를 참나무과로 표현하여 참나무에 밤나무·너도밤나무 등을 넣어서 사고하는 것은 이때까지 우리들이 생각하여 온 참나무의 뜻에서 지나치게 벗어난 생각이다.

참나무는 각두를 가지고 있지만, 각두를 가지고 있으면 참나무에 속한다는 해석은 받아들이기 어색하다. 따라서 일부에서는 상수리나무를 참나무라 칭하기도 한다.

상수리나무와 가장 닮은 나무를 굴참나무라 이름한 것도 참나무로서의 상수리나무를 의식하여 만들어진 이름이라 할 수 있으며, 지난날 이 두 수종은 용도가 비슷하여 참나무라는 집합명사로 통틀어 표현되었다고 본다. 이것은 참나무를 가장 협의로 풀이하는 것이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임경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