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태원경 ()

목차
천도교
문헌
1906년 동학의 제3대 교주 손병희가 천도(天道)를 풀이하여 편찬한 천도교서.
목차
정의
1906년 동학의 제3대 교주 손병희가 천도(天道)를 풀이하여 편찬한 천도교서.
내용

1905년 12월 1일 동학에서 천도교로 교단의 명칭을 바꾼 손병희는 새 이름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이 책을 지어 출판하였다. 이 책은 세개의 도표와 이 도표를 풀이하는 글로 된 16면의 작은 분량으로 되어 있다.

맨 처음 나오는 도표가 「도전체도(道全體圖)」인데 이것을 해설한 글이 8면에 걸쳐 있는 도전체도설(道全體圖說)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도는 천도이며, 최제우(崔濟愚)가 말한 무극대도(無極大道)와 통한다. 다음에 나오는 도표는 「도연구도(道硏究圖)」인데 이를 해설한 글이 8면에서 10면에 걸친 도연구도설(道硏究圖說)이다.

마지막 도표는 「개인자격도(箇人資格圖)」인데 이를 풀이한 짧은 글이 개인자격도설(箇人資格圖說)이다. 12면부터는 교비평설(敎批評說)이라는 주제 밑에 인류가 원시종교에서부터 세계종교로 발전하였다는 것을 말하고, 유교를 비롯한 몇가지 세계종교의 특성을 소개하고 있다.

참고문헌

『의암손병희(義菴孫秉熙)』(이광순, 태극출판사, 1970)
『천도교창건사(天道敎創建史)』(이돈화, 천도교중앙종리원, 1933)
집필자
최동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