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원 ()

목차
관련 정보
철도의 날 기념식(1998년)
철도의 날 기념식(1998년)
사회구조
개념
철도를 이용한 여객과 화물 운송 및 열차 운전, 선로와 차량, 기타 물적 설비유지 및 보수에 종사하는 직업인.
목차
정의
철도를 이용한 여객과 화물 운송 및 열차 운전, 선로와 차량, 기타 물적 설비유지 및 보수에 종사하는 직업인.
내용

1899년 일본이 경인철도주식회사를 설립, 제물포와 노량진 사이에 33.2㎞의 철도를 완공한 이래 광복 이전까지 우리나라에서 철도운송은 일제의 식민지정책 수행을 위한 필요에서 이루어졌다.

일제강점기에는 한국인은 철도원으로서 요직에 종사할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였다. 광복과 정부수립 이후 철도는 전면 국유화되어 그 운영과 부대사업에 관한 업무를 철도청이 관장하게 되어 철도원은 철도청에 소속된 공무원의 지위를 누리게 되었다. 그러나 2005년 1월 철도청이 공사화되면서 폐지되어 한국철도공사로 탈바꿈되었고, 2007년 5월 7일에 한국철도공사가 코레일(KORAIL)로 명칭을 확정하였다. 철도원은 24시간 계속되어야 하는 철도운송업무의 특성상 장시간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고, 고정근무와 열차승무 분야로 대별되는 현장에서 일한다.

철도원으로 불릴 수 있는 직종은 코레일(KORAIL)에서 행정요원으로 근무하는 사람 외에 철도차량 내 구조상의 결점을 조사하고 기계장비를 점검, 수리하는 철도차량검수공, 이들의 활동을 감독, 조정하는 철도차량검수감독, 또 철도장비조작공·철도보안장치조작공·철도신호설비관리공·철도기관사·철도기관조사 등 다양한 직종으로 세분할 수 있다.

철도기관사가 되려면 한국교통대학교의 철도운전과를 졸업하면 된다. 코레일(KORAIL)이나 지하철공사에서는 고졸 이상자를 선발하여 소정의 적성검사와 직무교육을 통하여 기능을 습득케 한 후 업무에 배치하고 있다.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자격으로는 열차조작기능사 자격이 있다.

철도기관사의 대부분은 코레일(KORAIL) 및 지하철공사에 취업하며, 일부 광산이나 대규모 제조업체에서는 공장 내의 화물운송을 위하여 채용하고 있다.

코레일(KORAIL)에서는 고졸 이상으로서 기관사 적성검사에 합격하여 3년 이상의 기관조사 경력을 가진 사람 중에서 등용기관사 시험에 합격한 후 14주 교육을 이수하고, 200시간 이상의 수습을 거친 사람을 임용한다.

지하철공사는 2년 이상의 역무원 경력이나 3년 이상의 검수원 경력과 1년 6개월 이상의 차장 경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적성검사에 합격하고 24주의 교육을 이수하면 철도기관사로 채용한다.

1905년 철도요원양성소가 생겨 1919년 경성철도학교로 개칭되었고, 1967년 이 학교가 철도고등학교를 거쳐 1979년 철도전문대학으로 개편, 승격되면서 철도원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의 구실을 맡았다. 이후 철도전문대학은 1998년 한국철도대학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2012년에는 한국철도대학이 충주대학교를 통합하여 한국교통대학교로 새롭게 출범하였다.

이 학교에는 철도운수경영과, 철도경영정보과, 철도운전기전과, 철도차량기계과, 철도시설토목과, 철도전기제어과 등의 학과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직업사전』(노동부 중앙고용정보관리소, 1999)
『전국철도노조30년사』(전국철도노조연맹, 197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