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승무 ()

목차
관련 정보
무용
작품
조선시대 순조 때 창작된 향악정재(鄕樂呈才)의 하나.
목차
정의
조선시대 순조 때 창작된 향악정재(鄕樂呈才)의 하나.
내용

조선시대 순조 때 창작된 향악정재(鄕樂呈才)의 하나. 당악정재(唐樂呈才) <육화대 六花隊>가 노래 중심의 정재인 것처럼 첩승무도 춤보다 노래에 치중하고 있다. <향당교주 鄕唐交奏>가 연주되면 6명의 무원(舞員)이 나아가 제1첩(第一疊) 창사(唱詞)로 시작하여 제10첩(第十疊)에 이르는 동안 그 사이사이에 약간 춤사위를 바꾸어나간다.

칠언(七言)으로 된 이 창사는 ≪순조무자진작의궤 純祖戊子進爵儀軌≫(1828) 부편(附編)에 예제(睿製)로 되어 있다. ≪순조기축진찬의궤 純祖己丑進饌儀軌≫(1829)에 수록된 여기(女妓)와 무동(舞童)의 복식을 살펴보면, 여기는 화관(花冠)을 쓰고, 초록단의(草綠丹衣)·황초단삼(黃綃單衫), 속은 남색상(藍色裳), 거죽은 홍초상(紅綃裳)에 홍단금루수대(紅緞金縷繡帶)를 띠고, 오채한삼(五彩汗衫)을 매고, 초록혜(草綠鞋)를 신는다.

무동은 아광모(砑光帽)를 쓰고, 홍라포(紅羅袍)·백질흑선중단의(白質黑縇中單衣)·남질흑선상(藍質黑縇裳)에 주전대(珠鈿帶)를 띠고 흑화(黑靴)를 신는다고 되어 있다. 이 <첩승무>가 실려 있는 무보(舞譜)로는 ≪궁중정재무도홀기 宮中呈才舞圖笏記≫가 있다.

참고문헌

『순조무자진작의궤(純祖戊子進爵儀軌)』
『고종계사정재무도홀기(高宗癸巳呈才舞圖笏記)』
『한국전통무용연구』(장사훈, 일지사,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장사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