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청룡사 대웅전 ( )

목차
관련 정보
안성 청룡사 대웅전 정면
안성 청룡사 대웅전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청룡사에 있는 조선시대 에 창건된 사찰건물. 불전. 보물.
목차
정의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청룡사에 있는 조선시대 에 창건된 사찰건물. 불전. 보물.
내용

1985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정면 3칸, 측면 4칸의 겹처마 팔작지붕건물. 자연석으로 축조한 기단에 화강석 주초석을 놓아 그 위에 기둥으로 세우고 기둥 윗몸에 창방(昌枋)을 얹은 위에 또 평방(平枋)을 얹었다.

평방 뒤로 내외삼출목(內外三出目)의 포작 공포를 짜 올렸다. 전혀 가공하지 않은 원목 그대로의 괴목을 기둥으로 쓴 것이 매우 특이하다. 대량(大樑)을 낮게 걸고 종중량(宗中樑)에 종량(宗樑)까지 얹었다.

공포 위의 장여와 내목도리 사이에 넓은 간격이 생겼고, 그 간격에 토벽을 만들고 그림을 그려 넣었다. 어간(御間) 뒷벽에 의지하여 불단(佛檀)이 설비되어 있고, 그 위에 삼존불을 모셨으며, 위에는 닫집이 꾸며져 있다.

천장은 중앙에 우물천장을 꾸미고 양옆은 연등천장으로 되어 있다. 대웅전 안에는 1674년(현종 15)에 주조한 480㎏이나 되는 범종이 보존되어 있다.

참고문헌

『국보』Ⅰ증보 (신영훈 외, 예경산업사, 1990)
『문화재대관』3 보물 1(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집필자
김영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