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 ()

목차
회화
인물
조선전기 인물화에 뛰어났으며 도화원별좌를 역임한 화가.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경기도 안산
주요 관직
도화서 화원
목차
정의
조선전기 인물화에 뛰어났으며 도화원별좌를 역임한 화가.
내용

인물화에 뛰어났으며 산수화의 대가인 안견(安堅)과 병칭되었다. 세종 때에 화원(畫員)이 되었으며 성종 때에 가장 이름을 날렸다.

본래 경기도 안산에서 소금을 굽는 염부(鹽夫)의 아들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그림에 뛰어난 소질을 보였으며, 도화원(圖畫院) 생도가 되어 화업(畫業)에 정진한 끝에 도화원별좌가 되었다.

또한, 성종 때에는 소헌왕후·세조·예종·덕종의 어용(御容)을 성공적으로 그려 화원으로서는 최초로 당상관에 제수되는 파격적인 대우를 받기도 하였으나 많은 신하들의 반대로 인하여 취소되었다.

어용·불상·인물 등의 그림에 있어서 뛰어난 재주를 지녔으며, 또한 허세를 부리고 과시적인 성격을 지녔었기 때문에 승진을 거듭하기도 하고 도화원에서 파직되어 매를 맞고 관노(官奴)가 되기도 하는 등 파란이 많은 생애를 살았다.

주로 도화서의 동료인 안귀생(安貴生)·배련(裵蓮) 등과 함께 활약하였다. 북송(北宋)의 이공린(李公麟), 남송(南宋)의 유송년(劉松年) 등의 화풍의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여겨지지만 남아 있는 작품이 없어 확인할 길이 없다.

일본에 그의 이름이 적힌 「백의관음상(白衣觀音像)」이 한 점 전해지고 있으나 그의 진작(眞作)으로 단정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참고문헌

『세조실록(世祖實錄)』
『성종실록(成宗實錄)』
『한국회화사(韓國繪畵史)』(안휘준, 일지사, 1980)
「조선왕조시대(朝鮮王朝時代)의 화원(畵員)」(안휘준, 『한국문화』9, 1988)
집필자
안휘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